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2 °
YTN 언론사 이미지

"항생제 내성 사망자 2050년 천만 명 육박"

YTN
원문보기
[앵커]

누구나 감염될 수 있는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해마다 천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면 단순한 감염만으로도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항생제 내성이 확대되는 것을 막지못하면 2050년 슈퍼박테리아 감염 사망자가 해마다 천만 명씩 발생할 수 있다."


영국의 항생제 대책 위원회는 전세계적으로 항생제 내성 확산이 심각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항생제 내성이 지금 추세로 확대되면, 30년 뒤 나이지리아에서는 항생제 내성균 감염환자가 전체 사망자의 25%에 이르고, 인도는 해마다 200만 명이 항생제 내성균으로 사망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지역별로는 항생제 내성에 취약한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각각 연간 473만 명과 415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각국의 대응 비용도 크게 늘어나 연간 63조 파운드, 우리 돈으로 약 11경 원으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이로 인한 인구 감소와 보건환경 악화까지 불러 세계 경제를 2~3.5% 후퇴시킬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제왕절개나 장기이식 등 보편화한 시술이 힘들어져 의료 수준이 후퇴하고 세계 경제에도 타격을 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세계보건기구도 114개국의 보건 실태를 조사한 결과 모든 지역에서 항생제 내성 강화 현상이 확인됐다며 서둘러 대비하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항생제 오·남용은 더욱 심각해 폐렴 등을 일으키는 폐렴간균의 경우 내성률이 44%로 영국과 일본의 8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YTN 김선희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2. 2김범석 청문회 불출석
    김범석 청문회 불출석
  3. 3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4. 4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홍명보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홍명보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