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금리인하 8월 금통위…문우식 위원 '홀로 동결' 주장

뉴스1
원문보기
6월 금융통화위원회의 모습. 사진 오른쪽 첫번째가 문우식 금통위원 2014.6.12/뉴스1 © News1

6월 금융통화위원회의 모습. 사진 오른쪽 첫번째가 문우식 금통위원 2014.6.12/뉴스1 © News1


(서울=뉴스1) 배성민 기자 = 또 문우식 금융통화위원이었다. 금리인하론이 대세를 이루던 8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문우식 위원은 유일하게 동결을 주장했다.

2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지난 8월14일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문 위원은 기준금리 인하에 명백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8월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2.5%에서 2.25%로 0.25%P 낮췄었다.

하지만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문 위원은 "국내외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우리 경제는 세월호 영향에서 벗어나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8월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2.5%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문우식 위원은 한은의 3%대 후반인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역시 높은 수준으로 금리 인하까지 고려해야 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문 위원은 지난해 5월(0.25%P 금리 인하)에도 유일하게 동결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문 위원은 경희고,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제1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김중수 당시 한은 총재 추천으로 금통위원으로 선임되기 전에는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였다.

내 손안의 모바일 뉴스, 함께하니 더 즐겁다 ☞ NEWS1 모바일 바로가기

[스타핫뉴스 ‘news1 연예’] [생생스포츠현장] [제17회 인천아시안게임]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