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일본과 한국의 교복, 어떻게 다를까?

매일경제 조혜원
원문보기
한국의 교복(왼쪽)과 일본 교복(오른쪽).

한국의 교복(왼쪽)과 일본 교복(오른쪽).


[도쿄=매경닷컴 MK패션 조혜원 기자] 일본 도쿄의 거리를 평일에 걷다보면 한국과 다른 재미있는 모습이 포착된다. 바로 학생들이 입고 있는 교복.

중, 고등학생 시절이나 블라우스, 스커트, 재킷 등 시기와 구성에서 굉장히 비슷한 점이 많은 한국과 일본의 교복이지만 디자인이나 입는 방식은 매우 다르다.

우리나라의 경우 목까지 올라오는 심플한 블라우스에 일자 혹은 살짝 A라인의 스커트를 매치한 교복이 가장 많다. 교복 스커트의 길이도 많이 짧아지기는 했지만 무릎선이나 그보다 조금 짧은 정도를 유지한다.

양말도 발목까지 오는 심플한 양말을 신고 헤어는 성인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심플한 헤어 스타일을 주로 한다.

일본 도쿄의 경우는 대다수의 교복이 세일러 칼라 블라우스다. 세일러 칼라가 아니면 큰 둥근 칼라에 리본을 다는 식의 심플함보다는 소녀스러움을 강조한 디자인이다.

또 하나 큰 차이는 스커트 길이다. 일본의 교복 스커트 길이는 우리나라 기준으로 매우 짧거나 긴 모습이다. 무릎 위로 훌쩍 올라가 미니스커트에 가깝게 입거나 무릎 아래로 한참 내려와 길게 입는 것. 한 일본 매거진이 일본 교복 치마 길이를 조사한 적이 있는데, 도쿄는 무릎 위 20cm라는 결과가 나왔다니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교복 치마 길이인 것이다.


양말 또한 발목까지 오는 것보다는 니삭스나 종아리 중간까지 오는 것을 주로 신는 추세고, 헤어 스타일은 교복 스타일에 맞춰 양갈래 머리나 포니테일로 소녀스럽게 연출하거나, 아예 과감한 염색을 더한 양극화 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도쿄=매경닷컴 MK패션 조혜원 기자 news@fashionmk.co.kr /사진=아이비클럽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5. 5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