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대한민국 3대 미제사건, 이형호 유괴사건과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의 전말 공개

조선일보 조선닷컴
원문보기
이형호 유괴사건

이형호 유괴사건

24일 오후 '이형호 유괴살인사건'과 '개구리 소년 실종사건'이 다시 화제다. 이 두 사건은 아직까지 범인이 잡히지 않은 채 미스터리로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형호 유괴살인사건'은 지난 1991년 1월 29일 놀이터에에서 놀던 9살 이형호 군이 납치된 사건이다. 유괴범은 납치 당일 이형호 군의 목숨을 담보로 돈 7000만원과 카폰이 있는 차를 요구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형호 군은 납치 43일 만에 테이프와 끈으로 눈과 귀, 입, 손과 발을 묶인 채 한강둔치 배수로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범인이 건 전화 87통 중 46통을 녹취하는 데 성공했지만 범인을 찾을 수 없었다. 아이가 살아있을 것이라 믿었던 형호 군의 부모들은 수많은 유인에 잔혹하게 농락당했다. 비구폐쇄로 인한 질식사를 당한 형호 군은 현대 법의학으로 확인한 결과 납치 후 폭력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이형호 유괴살인사건'은 지난 2011년 5월 21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재조명됐다. 제작진은 목소리를 통해 연령대를 분석해 범인의 나이가 26살 정도임을 알아냈고 20년이 지난 목소리 속 범인의 음성과 얼굴 하관, 몽타주의 얼굴도 재연해냈지다. 공소시효 만료로 2006년 1월 29일 영구 미제 사건으로 분류돼 영화 ‘그 놈 목소리’를 통해 재조명되기도 했다.

'개구리 소년 실종 사건'도 대한민국 3대 미스터리 사건으로 분류된다. 지난 1991년 3월 26일 대구 달서구 성서초등학교에 다니던 초등학생 5명이 와룡산으로 도룡뇽 알을 잡기 위해 나섰다 실종된 사건으로 아직 미제로 남아 있다.

당시 소년들이 실종된 와룡산 일대를 50만 명의 군경이 샅샅이 뒤졌지만 흔적조차 발견하지 못했다. 이후 지난 2002년 9월 26일 와룡산으로 도토리를 주우러 갔던 등산객에 의해 개구리 소년 5명의 시신이 발견됐다. 현장에서는 유골 4구와 신발 5켤레가 나왔고 돌과 흙으로 유골을 은닉한 흔적이 있어 법의학팀은 소년들이 살해됐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화성연쇄살인사건, 개구리 어린이 실종살해사건, 이형호 유괴 살해사건은 살인범들에 대한 공소시효를 25년으로 늘리는 법이 제정되기 전에 이미 공소시효가 만료돼 재수사가 불가능한 상태" 라며 공소시효 폐지의 문제를 다시 한 번 공론화한 바 있다.

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소식에 네티즌들은 “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우와”“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짱이다”“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늘려라”“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어이없음”“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사람죽이고도 괜찮다니”“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충격적이다”“이형호 유괴살인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너무 안됐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조선닷컴]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2. 2이경규 약물 운전
    이경규 약물 운전
  3. 3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4. 4부천 김종우 영입
    부천 김종우 영입
  5. 5유재석 놀뭐 이경규
    유재석 놀뭐 이경규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