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7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연말정산 및 카드사 정보유출 노린 스미싱 급증

헤럴드경제 헤럴드게임스
원문보기
알약, 설 연휴 앞두고 스미싱 문자 TOP5 공개
이스트소프트(대표 김장중)는 새해를 맞아 다양한 이슈를 활용한 스미싱 신고가 급증하여,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22일 밝혔다.

알약은 설을 앞두고 더욱 기승을 부릴 스미싱을 예방하기 위해, 최근 한 달간 자사의 모바일 백신 '알약 안드로이드'로 신고된 이슈별 스미싱 신고 내역을 공개했다. 이는 사용자로부터 신고 받은 건수만 집계한 것으로, 실제 피해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알약 안드로이드 이슈별 스미싱 신고 내역'에 따르면, '주소지변경 택배' 키워드가 포함된 스미싱의 신고 건수가 9,293건으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2014년' 스미싱이 455건을 차지했다.

특히, 지난 8일 금융권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 이후, '카드사 정보유출' 관련 스미싱이 새롭게 등장, 2주 동안 173건의 신고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새해를 맞아 직장인의 관심을 끄는 '연말정산', '공인인증서 갱신'과 관련된 스미싱의 신고 건수도 1월부터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스미싱은 실시간으로 이슈를 모니터링하고, 문자에 반영하여 사용자를 손쉽게 속이는 등 그 수법이 더욱 교묘해지고 있다. 기존에는 문자 내 URL을 클릭하면 바로 악성앱이 다운로드 되었으나, 피싱사이트로 이동 후 클릭을 유도하는 수법도 최근 발견됐다.

또한, 알약은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관련 스미싱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미싱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스미싱 문자 5가지를 꼽았다.설 연휴 앞두고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스미싱 문자 TOP 5

- [우체국택배]등기우편 배송불가(주소지불명).주소지변경/확인

- ㅇㅇㅇ님께서 신년인사 카드를 보내셨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2014년 민방위 비상소집훈련 통지서입니다 새로 변경된 일정 확인하세요

- [농협] 2014/01/02 13:55 공인인증서패기되였습니다 [발급/재발급]

- 2013년 신용카드 소득공제용 사용내역 입니다

이스트소프트 보안SW사업본부 김준섭 본부장은 "스미싱은 사회공학적 기법을 활용한 공격으로, 사용자를 현혹시키는 이슈에 매우 민감하다"며, "새해를 맞아 피해 사례와 신고가 증가하고 있으니, 예방 수칙을 숙지하는 등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스트소프트의 모바일 백신 '알약 안드로이드'는 현재 구글 플레이, 통신3사 마켓 합산 누적 다운로드 수 1,000만 건을 기록하고 있다. 악성코드 검사 및 스미싱 탐지 기능을 지원하는 '알약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 및 통신 3사에서 검색 후 내려 받기와 구매가 가능하다.

정광연 기자 game@heraldcorp.com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