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해 방영한 메이크오버쇼 렛미인3 에는 유독 턱 관절 문제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많았다. 그 중 ‘얼굴 뼈가 녹는 여자’ 유진씨의 사연이 단연 화제였다.
유진씨는 심한 안면비대칭과 부정교합으로 치료가 시급해 시즌 2 렛미인으로 선정되었으나 턱 관절 염증이 심해 수술을 연기할 수 밖에 없었다. 다행히 수술이 가능한 상태가 될 때까지 치료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고 염증 치료 후 수술을 받아 균형 잡힌 얼굴을 되찾을 수 있었다.
유진씨의 경우 턱 관절염을 방치하면서 턱의 비대칭과 부정교합이 심해져 신중한 접근이 필요했다. 턱 관절의 기능적인 부분과 미용적인 부분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와의 협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은 “양악수술은 다른 수술보다 재수술이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처음에 정확하게 수술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와의 협진을 통해 환자의 얼굴 균형이나 기능 모두를 고려해 수술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 위해서는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협진 필요해
양악수술은 근육과 신경이 밀집해 있는 턱 부위를 절개해 이동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협진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면 환자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 이처럼 각 과의 전문성을 살려 정교하게 수술을 하면 턱 관절 문제도 해결되고 자연스레 외모 개선 효과도 나타난다.
렛미인 유진 씨의 경우 장기간 턱 관절염을 방치해 비대칭과 부정교합이 심하고 수술할 부위의 뼈도 약해진 상태였다. 어려운 상태였음에도 성공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의 원활한 협진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을 할 때 구강악안면외과는 턱 관절 교합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보다 정교하게 교합을 맞출 수 있을지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 성형외과는 얼굴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수술 후에도 표정이 자연스럽고 이목구비가 더 돋보일 수 있도록 수술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결정한다.
또한 수술을 결정하기 이전에 교정과에서는 치열, 치아 교합을 전문적으로 파악해 교정만으로 개선이 가능한지, 수술이 필요한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각각의 과가 수술 전 환자의 상태에 따른 수술방법을 충분히 상의하고 각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수술하면 안전하면서도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양악수술 병원 선택 시 협진 시스템 갖췄는지 확인해야
안전하게 수술을 마무리 하기 위해서는 마취과의 역할도 중요하다. 마취 전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체크하고 수술 중 환자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야 한다. 더불어 응급 상황을 대비한 응급 구호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수술 전부터 수술 후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줄 수 있는 전문 간호 인력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양악수술을 결심하는 많은 환자들이 낮은 가격과 빠른 수술 시간을 보장한다는 각종 성형외과 광고를 보고 병원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성형수술의 안전성과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소가 아니다. 병원 홈페이지와 전문가 상담 등의 확실한 방법을 통해 정보를 얻은 후, 최신 장비와 협진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은 “양악수술은 얼굴의 기능적인 측면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순한 미용성형으로 취급하면 안 된다”며 “양악수술이 특히 전문성이 필요한 수술인 만큼 병원의 개원 시기, 병원 이력과 수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아이닷컴 이슬 기자 dew0514@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