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월드앤이슈] 트럼프 "해결책 마련할 것"…대미협상팀 곧 방미

연합뉴스TV 이용은
원문보기


<출연 :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질문 1> 한국의 관세를 25%로 인상하겠다며 돌연 압박 카드를 내놨던 트럼프 대통령, "한국과 함께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대화를 시사하고 나섰어요? 관세인상 발표 하루 만에 협상모드에 나선 것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1-1> 그런데 백악관의 입장은 물론이고요.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SNS 메시지에서도 관세 재인상 시기는 언급하지 않고 있거든요. 그렇다 보니 미국 내부용 카드 아니냔 해석도 나오는데, 실제로 지지율도 집권 2기 최저치를 기록했죠?

<질문 2> 실제로 공격적 이민단속으로 사망자가 2명이나 나오면서 비판 시위가 커지고 미국 내 민심이 악화된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에 또 이민단속국 요원의 총격으로 1명이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질문 2-1> 앞서 트럼프 대통령 과도한 이민 단속에 지지층까지 돌아서자 강경 진압을 이끌었던 책임자를 교체하며 진화에 나섰는데요. 하지만 할리우드 배우까지도 공개 비판에 나서면서 미국 내 반발은 잦아들지 않는 것 같아요?

<질문 3> 한편 중국 당국이 2018년 이후 서해상에 무단으로 설치해 온 구조물 중 한 개를 철수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한중 정상회담 때 시진핑 주석이 밝힌 내용인데, 중국이 약속은 지킨 겁니다. 우리 정부는 "의미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했는데, 한중 관계 개선 분위기를 이어가려는 뜻이 담겼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3-1> 얼마 전 중국 군부에서 시진핑 국가주석 바로 아래, 서열 2위 인사의 숙청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군 2인자까지 부패 조사 대상에 올리면서 시진핑 주석이 군부 장악력을 키우고 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이런 시 주석의 행보 어떤 셈법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 '대만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으로 중국과의 관계 악화를 초래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 이번에는 대만에서 생기면, 일본인과 미국인을 구하러 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얼어붙은 중일 관계가 더 악화될 수밖에 없어 보여요?

<질문 5> 우크라이나 전쟁 파병을 계기로 과학과 교육, 의료 등 협력을 강화해 가던 북한과 러시아, 올해도 이런 밀착관계가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가 이달 북한에 무려 밀가루 540톤을 수출했다고요?

<질문 6> 자연 재해 만큼 무서운 게 없는 것 같습니다. 초강력 눈 폭풍에 휩싸였던 미국에서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눈길 사고와 저체온증으로 적어도 서른 명이 숨졌고, 70만 가구가 정전을 겪으면서 말 그대로 '지옥 같은' 상황이라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경 공천헌금 의혹
    김경 공천헌금 의혹
  2. 2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3. 3현역가왕3 에이스전 시청률
    현역가왕3 에이스전 시청률
  4. 4블랙핑크 월드투어
    블랙핑크 월드투어
  5. 5샤이닝 박진영 김민주
    샤이닝 박진영 김민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