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종합] 故 이해찬 조문 첫 날...文 등 정치권·시민 추모객 발길 계속 이어져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조승진 기자 = 베트남 출장 중 별세한 고(故)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조문 첫날인 27일 빈소에는 추모객들의 발걸음이 하루종일 이어졌다.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정계 인사와 시민들의 조문 행렬이 계속됐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에 마련된 빈소에는 이재명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의 조화뿐 아니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등 재계 인사들의 조화도 놓였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상주로 나서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을 맞이했다.

공식 조문은 오후 12시 30분부터 시작됐지만 일부 정계 인사들은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유해가 빈소에 도착한 오전부터 자리를 지켰다.



오전에 빈소를 방문한 우원식 국회의장은 "고 이해찬 전 총리는 우리나라 민주주의 산 증인이고 민주정부를 만드는 역대 정권에 큰 기여를 했다"며 "무엇보다 힘들고 아픈 사람이 있으면 먼저 나서서 그분들의 고통 치유하려 했던 우리 시대의 스승"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민주주의의 큰 별이 타계하셨는데 너무나 안타깝다"며 "뜻하셨던 대로 나라를 제대로 세우고 약한 사람을 보호하는 정치의 뜻을 저희가 잘 이어가야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공식적인 조문 시작에 맞춰 온 추모객들은 장례식장 입구에서 줄지어 대기한 뒤 순서에 따라 빈소로 들어갔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후 4시 21분쯤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약 45분간 머물다 오후 5시 6분쯤 자리를 떴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추모 직후 "아주 비통하고 안타깝다"며 "정치 멘토인 분이다. 얼마 전에 뵈었을 때 식사 한 번 모시겠다고 했는데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우상호 전 수석은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공적 활동을 하시다 돌아가신 것에 대해 이해찬답다고 느꼈다"며 "후배로서는 상당히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유시민 전 이사장은 눈물을 흘리며 유가족을 위로했다. 그는 1988년 13대 총선에 당선된 이해찬 당시 평화민주당 의원의 보좌관으로 일하게 되면서 처음 정계에 입문한 인연이 있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대표는 "비통한 마음을 가눌 길이 없다"며 "이해찬 상임고문은 민주당의 별 같은 분이다. 역대 민주 정부를 창출하는 데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 장례는 오는 31일까지 5일간 기관장·사회장으로 치러진다.

상임 장례위원장은 김민석 국무총리, 시민사회 및 정당 상임공동 장례위원장은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와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맡았다.

상임 집행위원장은 조정식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 공동 집행위원장은 조승래 민주당 사무총장,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방용승 민주평통 사무처장이 담당한다. 공동 장례위원장으로는 각 정당 대표와 각계 사회 원로들이 자리할 예정이다.

이재명 대통령 역시 이날 빈소를 직접 찾아 조문할 예정이다. 조정식 대통령 정무특보는 "이 대통령이 이 전 총리 빈소를 찾아 조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이 대통령이 성남시장 시절부터 정치 자문을 구한 '정치적 멘토' 였다. 2021년 대선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 대통령의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을 맡았다. 2018년에는 이 대통령이 도덕성 논란으로 제명·탈당 위기에 처했을 때 물밑에서 이를 정리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5일 "대한민국은 오늘 민주주의 역사의 큰 스승을 잃었다"며 "고인의 별세 소식에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이 전 총리 별세를 애도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2026.01.27 photo@newspim.com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2026.01.27 photo@newspim.com


아래는 27일 빈소를 방문한 주요 조문객 명단(가나다순)이다.

강득구, 강준현, 고민정, 곽상언, 권오을, 권향엽, 김교흥, 김기표, 김남근, 김동연, 김동아, 김두관, 김민기, 김민석, 김부겸, 김상환, 김성환, 김성회, 김승원, 김영만, 김영배, 김영진, 김영환, 김용만, 김용민, 김우영, 김윤, 김이수, 김종민, 김주영, 김준혁, 김태년, 김한나, 김한규, 김현, 남인순, 문대림, 문재인, 문정복, 문진석, 민형배, 민홍철, 박범계, 박상혁, 박선원, 박성준, 박수현, 박영선, 박용갑, 박용진, 박정, 박주민, 박지원, 박찬대, 박해철, 박홍근, 박홍배, 백혜련, 백승아, 복기왕, 서미화, 서삼석, 서영교, 설훈, 손학규, 송기헌, 안민석, 안태준, 양승조, 어기구, 염태영, 오기형, 원혜영, 용혜인, 우상호, 우원식, 유동수, 유시민, 유은혜, 윤건영, 윤창렬, 윤호중, 이건태, 이강일, 이강진, 이개호, 이광재, 이기헌, 이당진, 이언주, 이연희, 이용선, 이용우, 이성윤, 이소영, 이수진, 이재강, 이재오, 이재정, 이정문, 이정헌, 이종걸, 이종석, 이종찬, 이주희, 이인영, 이학영, 이훈기, 이해식, 임미애, 임오경, 임호선, 장경태, 장종태, 장철민, 전수미, 전용기, 전진숙, 정대철, 정세균, 정의용, 정을호, 정일영, 정진욱, 정태호, 정필모, 정청래, 조국, 조승래, 조정식, 조인철, 진선미, 진성준, 차지호, 채현일, 천준호, 최강욱, 최기상, 최민희, 최교진, 한민수, 한병도, 한준호, 한창민, 허영, 홍성국, 황명선, 황정아, 황희

chogiza@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전 총리 조문
    이해찬 전 총리 조문
  2. 2김경 의원 제명
    김경 의원 제명
  3. 3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4. 4광주 전남 사건
    광주 전남 사건
  5. 5서해 구조물 이동
    서해 구조물 이동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