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故 이해찬 전 총리 장례, 5일간 사회장으로 엄수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원문보기
오늘 베트남서 국내로 운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안치
金총리 "민주세력 자존심"… 與, 전국 시도당 빈소 마련

지난 25일 별세한 '민주화 거목'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의 장례가 5일간 사회장으로 엄수된다. 여권에 따르면 이 수석부의장의 장례는 27~31일 사회장으로 진행된다. 장례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통이 공동주관한다.

사회장은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훈을 남긴 사람이 별세했을 때 관련 단체가 중심이 돼 각계각층의 인물들과 함께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거행한다. 앞서 △2011년 12월 별세한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2019년 6월 별세한 이희호 여사의 장례도 사회장으로 엄수됐다.

사회장은 국가가 아닌 정당이나 시민사회, 노동계 등이 주관한다는 점에서 국가장과 구별된다. 이 수석부의장의 사회장 역시 민주당 및 각 시민단체가 주관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이 수석부의장의 유해를 영접할 예정이다. 유해는 2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로 들어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으로 이동한다. 민주당 의원들은 인천공항에 모인 후 준비된 버스로 운구행렬을 따를 예정이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를 비롯한 지도부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기 앞서 이해찬 상임고문의 별세를 애도하며 묵념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를 비롯한 지도부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기 앞서 이해찬 상임고문의 별세를 애도하며 묵념하고 있다. /사진=뉴스1



노무현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이 수석부의장은 전날 베트남에서 치료를 받던 중 별세했다. 향년 73세. 1952년생으로 7선 국회의원을 지낸 이 수석부의장은 1973년 박정희 대통령 유신체제에 맞선 민주화운동을 시작으로 민주진영에 몸담고 김대중정부에서 교육부 장관, 노무현정부에서 국무총리를 각각 역임했다. 2018년에는 민주당 대표로 취임해 21대 총선에서 압승을 이끌었다.

21대 대선에선 이재명캠프의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을 맡아 선거운동을 지원하는 등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적 멘토로도 통한다. 이 대통령은 이 수석부의장이 위독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조정식 정무특보를 베트남 현지에 급파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선 정치계 큰 별을 추모하는 목소리가 이어진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SNS(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고인은) 네 분의 대통령을 배출한 민주세력 전체의 흔들리지 않는 상징이고 자존심이었다"며 "총리 지명을 받고 총리로서 어찌해야 할지 처음 여쭌 것도 선배님이었는데, 이제 안 계시면 어찌할까 절로 눈물이 흐른다"고 추모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SNS에 "평생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신 민주당 이해찬 상임고문님의 명복을 빈다"고 적었다. 국민의힘도 "급작스러운 비보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번주를 이 수석부의장에 대한 애도·추모기간으로 지정했다. 전국 시도당에 빈소를 마련하고 추모 현수막을 걸기로 했다.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는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쟁점법안을 제외하고 여야 합의에 따른 민생법안만 처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해찬 전 총리 운구
    이해찬 전 총리 운구
  4. 4김지유 연하남
    김지유 연하남
  5. 5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