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퇴원한 장동혁, 한동훈 '제명' 촉각...개혁신당 공조 경고등?

YTN
원문보기
4일 만에 퇴원한 장동혁…한동훈 '제명' 여부 촉각
특검 공조 균열? 이준석 "박근혜 카드로 단식 종결"
장동혁, 나흘 만에 퇴원…공개 행보 시점은 미지수

[앵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4일 만에 퇴원하며 국회 복귀를 앞둔 가운데 당내 시선은 한동훈 전 대표 '제명' 징계 여부로 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특검 공조'를 이어온 개혁신당이 장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만남 이후 단식을 중단한 점을 지적하면서, 범야권 연대에 경고등이 켜진 게 아니냔 우려도 나옵니다.

박희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8일간의 단식 끝에 건강 악화로 입원했던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나흘 만에 퇴원했습니다.


의료진과 주변의 만류에도 장 대표의 복귀 의지가 강했던 거로 알려졌는데, 완쾌된 건 아닌 만큼 공개 행보 시점은 미지수입니다.

[송 언 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실 의료진들은 현재 상태가 회복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극구 말렸다고 했으나 본인이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장 대표 복귀 시점과 맞물려 당내 최대 관심은 한동훈 전 대표의 제명 징계 여부에 쏠려 있습니다.


단식 기간 한 전 대표가 단식장을 방문하는 대신 온라인으로 '당원 게시판' 사태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지만, 지도부는 끝내 사실관계 관련 소명이 없었다는데 무게를 두는 기류입니다.

설상가상으로 한 전 대표 지지자들이 징계 철회를 외친 주말 집회에서 지도부 퇴진 등 강경 목소리가 분출된 점이 또 다른 뇌관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함 운 경 /국민의힘 마포을 당협위원장(24일, 유튜브 '빨대포스트') : 장동혁은 (사퇴하라!) 장동혁은 (사퇴하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에 대한 비판과 우려가 잇따른 거로 확인됐습니다.


[박 성 훈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당의 기강을 해치는 발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었고요. 이 부분 적절한 조치 필요하지 않느냐….]

당내에선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식 이전의 내홍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제명만은 피하자는 의견과, 오히려 사태를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는 요구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개혁신당과의 굳건한 '특검 공조' 지속 여부도 쟁점으로 꼽힙니다.

장 대표의 단식 중단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역할을 한 걸 두고 이준석 대표가 문제를 제기하며 연대에 이상 징후가 생긴 게 아니냔 해석도 나옵니다.

[이 준 석 / 개혁신당 대표 : (단식이) 박근혜라는 카드로 종결했으니 그 이후 이어나가기 어려운 단절이 있었던 거 맞지 않겠습니까 / 공조 이어가고 싶다면 / 어떤 생각으로 그렇게 종결한 것인지 설명해야 하지 않을까….]

범보수 두 당의 연대 각론을 둘러싼 기 싸움이 본격화하는 게 아니냔 관측도 있습니다.

당 안팎 파열음, 결국 복귀를 앞둔 장 대표가 풀어야 할 문제인데 오는 29일로 예정된 다음 지도부 회의 전후 메시지가 주요 변곡점이 될 거란 전망입니다.

YTN 박희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상은 이승창
영상편집 : 연진영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사과
    차은우 탈세 의혹 사과
  2. 2이해찬 전 총리 장례
    이해찬 전 총리 장례
  3. 3차준환 박지우 밀라노 올림픽
    차준환 박지우 밀라노 올림픽
  4. 4김가영 여성체육대상
    김가영 여성체육대상
  5. 5탁구 신유빈 2관왕
    탁구 신유빈 2관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