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메모리 대란’ 자동차로 번진다… “차량용 반도체, 설계 변경할 수도”

조선비즈 전병수 기자
원문보기
삼성전자의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 LPDDR4X./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 LPDDR4X./삼성전자 제공



메모리 반도체 대란이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보급 확대로 자동차 산업에서도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메모리 반도체 공급이 인공지능(AI) 시장으로 쏠려 수급난이 벌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일부 차량용 반도체 기업은 메모리 공급 부족으로 제품 설계를 변경해야 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메모리 반도체 수급난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가격 상승과 공급 부족이 예상된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올 상반기부터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에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며 “업계에서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2배 이상 인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UBS증권은 “메모리 반도체 공급 부족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차량용 반도체) 공급업체와 (완성차) 제조업체 모두에게 재정적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AI 서버 등에 탑재되는 D램과 AI 반도체에 들어가는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작년 4분기에는 DDR5 수요 강세로 D램 가격이 53∼58%나 급등했다”며 “올해 1분기에 D램 가격은 60% 이상 상승하고 일부 품목은 거의 두 배 가까이 오를 것”이라고 했다.

가격 상승뿐만 아니라 모바일과 PC, 가전 등 전 사업에 걸쳐 메모리 반도체 공급이 부족해지는 ‘메모리 대란’이 자동차로도 번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메모리 반도체는 차량용 반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지 않았다. 하지만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ADAS)과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기술이 거듭 발전하면서 고성능 D램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대당 메모리 반도체 탑재량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업계의 생산 능력이 2027년까지 제한될 것으로 전망되며,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도 1~2년 가까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AI 투자가 고대역폭메모리(HBM)뿐만 아니라 범용 D램의 폭발적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용인 캠퍼스 가동, 마이크론의 신규 생산 라인 가동 (시점)을 고려하면 2028년 전까지는 의미 있는 공급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메모리 반도체 수급난으로 차량용 반도체 기업이 설계를 일부 변경해야 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차량용 반도체는 안전상의 이유로 신뢰성 검증 기간이 일반 반도체보다 오래 소요되는데, 메모리 반도체 기업의 제한된 생산 능력으로 신뢰성 검증이 완료되더라도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는 데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DDR4 등 구형 메모리에서 DDR5와 같은 최신 메모리 탑재로 전환을 추진하던 기업의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구형 DDR4는 생산량이 감축되고 있고, DDR5는 AI 시장에서 수요를 빨아들이며 공급이 부족한 상태”라며 “일부 기업은 메모리 반도체 탑재량을 축소하는 형태로 제품 설계를 변경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했다.

전병수 기자(outstandi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엄성환 퇴직금 미지급
    엄성환 퇴직금 미지급
  2. 2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3. 3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4. 4강훈식 캐나다 잠수함
    강훈식 캐나다 잠수함
  5. 5트와이스 미사모 사토 타케루
    트와이스 미사모 사토 타케루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