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BS 언론사 이미지

과천정보타운역 개통 지연…교통 불편 장기화

OBS 백소민
원문보기
【앵커】
경기 과천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지하철 4호선 과천 지식정보타운역 개통이 최소 수개월 이상 늦어질 전망입니다. 공사 여건이 안 좋아 작업 속도가 느리기 때문인데요.
인근 아파트 입주가 속속 마무리 되는 상황에서 교통 불편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백소민 기자입니다.

【기자】

지하철 4호선 선로 한가운데, 노반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인덕원역과 정부과천청사역 사이 신설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역 공사현장입니다.

당초 올해 12월 개통이 목표였지만, 개통 시점이 내년 하반기까지 미뤄졌습니다.

[이가희 / 경기도 과천시: 제가 여기 바로 앞에 사는데, 인덕원 역이랑 정부청사역 둘다 걸어가기에는 거리가 있거든요. 바로 앞에 역이 생기면 정말 역세권이고….]


과천지식정보타운 공동주택 12개 블록 가운데 9곳이 이미 입주를 마쳤고, 지식산업시설도 대부분 준공돼 출퇴근 교통수요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표금주·윤지민 / 경기도 용인시: 인덕원역에서 버스를 타고 와가지고 시간이 한 20분 정도 걸리거든요. 기다리고 있는 시간 포함해서. 그런데 여기에 생긴다면 바로 회사 근처니까 5분 안에 올수 있을 것 같아요.]

개통 지연의 가장 큰 이유는 공사 여건입니다.


현재 운행 중인 4호선 선로에서 작업이 이뤄지다보니, 열차 운행이 중단되고 전력까지 차단되는 시간에만 공사가 가능합니다.

【스탠딩】
현재 제 뒤로는 노반 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안전기준 강화로 작업 시간 확보에 한계가 생기면서 공정속도도 더뎌진 겁니다.

과천시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에 작업 여건 개선을 요청해, 월 9일 이내였던 작업 일수를 월 18일까지 늘렸습니다.

다만, 이 속도라면 노반 공사와 설비 설치, 시험 운행까지 포함해 개통은 빨라야 내년 하반기로 예상됩니다.

시는 인력과 장비를 추가 투입하고, 시험 운행 기간을 최대한 줄이는 방안 등을 관계기관과 협의 중입니다.

OBS뉴스 백소민입니다.

<영상취재: 김지현 / 영상편집: 조민정>

[백소민]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2. 2정은경 장관 헌혈
    정은경 장관 헌혈
  3. 3돈바스 철군
    돈바스 철군
  4. 4럼 서기장 연임
    럼 서기장 연임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O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