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캄 경찰 합동으로 두달간 135명 검거…감금·실종신고 급감(종합)

연합뉴스 이동환
원문보기
범죄단지 감금된 3명 구출도…73명 송환 전세기에 호송 인력만 200명
'캄보디아 범죄조직' 한국인 국내 송환(서울=연합뉴스) 캄보디아에서 스캠(scam·사기), 인질강도 등 범행을 저지른 한국인 범죄 조직원들이 23일 캄보디아 프놈펜국제공항에서 국내로 송환되고 있다. 2026.1.23 [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캄보디아 범죄조직' 한국인 국내 송환
(서울=연합뉴스) 캄보디아에서 스캠(scam·사기), 인질강도 등 범행을 저지른 한국인 범죄 조직원들이 23일 캄보디아 프놈펜국제공항에서 국내로 송환되고 있다. 2026.1.23 [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한국과 캄보디아 경찰관들이 합동 근무하는 '코리아 전담반'이 출범 2개월 만에 한국인 피싱범 등을 135명 검거했다.

이재영 경찰청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는 23일 초국가범죄 특별대응 태스크포스(TF)의 범죄자 단체 송환 직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경찰청, 법무부, 국가정보원, 외교부 등으로 구성된 범정부 TF는 이날 캄보디아에서 스캠(사기), 인질강도 등에 가담한 한국인 범죄 조직원 73명을 강제 송환했다.

코리아 전담반은 총 7번에 걸쳐 범죄단지 등을 급습해 이번에 송환된 73명 중 68명을 검거했다. 이 과정에서 범죄단지에 감금됐던 한국인 3명을 구출하기도 했다.

코리아 전담반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면서 경찰청 및 외교부에 접수된 캄보디아 감금·실종 의심 신고는 급감했다.

지난해 들어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10월 93건에 이르렀던 신고는 정부의 총력 대응 이후 11월 17건, 12월 6건으로 줄었다. 두 달 새 93.5% 감소한 수치다.


캄보디아 재외국민 감금·실종 의심 신고 건수[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캄보디아 재외국민 감금·실종 의심 신고 건수
[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담반은 캄보디아 경찰관 12명, 한국인 경찰관 7명 등 19명이 현지 사무실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다. 서로 첩보와 자료 등을 공유하며 합동 작전 계획을 짠다.

경정급 팀장 1명, 경감 이하 수사관 6명이 한 팀이다. 이 중에는 사이버 및 과학수사 전문가가 1명씩 포함돼 현장 지원을 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한을 정하지 않고 캄보디아 내 범죄가 근절될 때까지 전담반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캄보디아 내 범죄단지 단속이 강화하면서 국경 인근 베트남·태국으로 일부 범죄자들이 이동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조직적 범행은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은 조직범죄 가능성을 면밀히 살피면서 다음 달 5∼6일쯤 초국가 범죄 대응 작전인 2차 '브레이킹 체인스'를 준비 중이다.

이날 강제 송환된 73명이 탑승한 전세기에는 피의자 1명당 경찰 호송관 2명씩 146명, 신속대응팀, 의사·간호사 등 호송 인력이 총 199명이 동승했다.


대한항공 전세기에 탑승한 승무원은 전원 남성이었고, 여성 피의자는 여경들이 호송했다고 경찰 관계자는 설명했다.

캄보디아 한국인 스캠조직 강제송환(영종도=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캄보디아에서 스캠(scam·사기), 인질강도 등 범행을 저지른 한국인 범죄 조직원들이 23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국내로 송환돼 수사기관으로 압송되고 있다. 2026.1.23 hama@yna.co.kr

캄보디아 한국인 스캠조직 강제송환
(영종도=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캄보디아에서 스캠(scam·사기), 인질강도 등 범행을 저지른 한국인 범죄 조직원들이 23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국내로 송환돼 수사기관으로 압송되고 있다. 2026.1.23 hama@yna.co.kr


dhl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4. 4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5. 5이사통 고윤정
    이사통 고윤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