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KT·코난, 독자 AI 추가 공모 참여 안한다(종합)

연합뉴스 박형빈
원문보기
모티프테크놀로지스·트릴리온랩스 2곳만 참여 의사
KT[연합뉴스 자료사진]

KT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KT[030200]와 코난테크놀로지스가 정부의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 추가 정예팀 선발 공모에 재도전하지 않기로 했다.

KT는 23일 "추가 정예팀 선발을 위한 공모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 축적한 인공지능(AI)·네트워크·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체 전략에 따라 지속해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코난테크놀로지스도 이날 "추가 참여는 안 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최종 탈락 후 공공 AX 사업에 주력해 시장의 선택을 받고 있고, 올해도 산업특화 에이전트 사업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추가 공모에 응하겠다고 밝힌 곳은 AI 스타트업인 모티프테크놀로지스와 트릴리온랩스 등 2곳으로 파악된다.

지난 15일 1차 평가에서 탈락한 네이버클라우드, NC AI는 재도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KT와 코난테크놀로지스를 비롯해 그 이전 선발 과정에서 탈락한 5개 컨소시엄 중 카카오[035720]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도 불참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추가 정예팀 공모를 진행해 오는 8월 초 기존 3개 팀(LG AI·SK텔레콤·업스테이지)과 함께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서면 및 발표 평가를 포함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정예팀을 선정하며, 적합한 팀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 선발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선정되는 팀에는 엔비디아 'B200' 그래픽처리장치(GPU) 768장 규모의 자원이 지원된다. 데이터 공동 구매와 구축·가공 지원, 'K-AI 기업' 명칭 부여 등 기존 정예팀과 동등한 수준의 혜택이 제공된다.

binzz@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2. 2정은경 장관 헌혈
    정은경 장관 헌혈
  3. 3돈바스 철군
    돈바스 철군
  4. 4럼 서기장 연임
    럼 서기장 연임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