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이혜훈에 "왜 무주택자였다가 갑자기 집 샀나" 묻자…"정치 접을 마음 어느 정도 갖고 있었다"

메트로신문사 박태홍
원문보기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오랫동안 무주택으로 사시다가 2025년부터 집을 장만하려고 했다. 왜 그랬나"라고 묻자 이 후보자는 "2024년 총선 끝나고 정치에 대해서 많은 생각이 들어서 그때 사실 정치를 접을 마음을 어느 정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지난 2024년 9월 23일 어려운 경쟁률을 뚫고 당첨된 서초구 반포구 소재 래미안 원펜타스 '로또 청약' 의혹 해명에 진땀을 뺐다. 이 후보자는 장기간 무주택자로 살며 고액의 전세 주택에서 살아왔는데, 결혼을 한 장남 부부가 용산에 전셋집을 얻었음에도 청약 가점 충족을 위해 이 후보자의 세대원으로 등록, 점수를 받았다는 '위장미혼 청약' 의혹도 불거졌다.

진 의원은 원펜타스 청약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이 후보자에게 집을 살 수 있는 경제력이 있음에도 왜 장기간 전세로 살다가 굳이 2024년에 청약해서 집을 장만했냐는 취지로 물었다. 이 후보자는 2024년 총선 낙선 이후 정치를 그만 둘 마음을 갖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의원 시절) 집을 사지 않았던 것은 지역구가 서초였을 때였다. 지역구가 서초였을 때는 종합부동산세 반대 운동을 지역구민들의 의견이기 때문에 할 수밖에 없었고 운동을 시작하면서 2006년에 상속받았던 종부세 내는 집을 팔고 (정치를) 시작했다"며 "그래서 의원을 하는 동안엔 종부세 내는 집을 가지지 않겠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진 의원이 "그런데, 이제 정치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종부세 내도 되는 집을 이제 장만하려고 하는 것인가"라고 묻자 이 후보자는 "그때는 이제 정치가 끝났었고, 가족들이 전세 이사 다니는 것을 많이 힘들어했다"고 설명했다.

진 의원은 2023년12월에 결혼식까지 올린 장남 부부가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이유를 '부부 관계 불화'로 설명한 이 후보자에게 "그래서 한 1년 반 만에 (부부 관계가) 다시 회복된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많은 노력을 했다. 정말 모든 사람이 많은 노력을 했다. 본인들도 했지만"이라고 답했다.

진 의원은 이 후보자 가족 전원이 2024년7월31일 장남과 장남의 배우자가 전세 계약을 한 용산 아파트로 전원 전입신고를 한 것을 두고 "왜 그 며느리가 후보자들의 이전을 위해 집을 비워줘야 했나"라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저희 가족의) 이전을 위해서 (용산 전셋집을) 비워준 것은 아니다"라며 "저희가 (용산 전셋집에) 들어가게 된다는 걸 알면 (장남 부부) 사이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당연히 나가지 않겠나. 그렇게 되는데 거기서 버티겠나"라고 반문했다. 진 의원은 "그러면 며느리는 그 집(용산 전셋집)에서 신혼집을 얻은 집인데 혼자서 산 건가. (남편과) 사이가 안 좋았는데"라고 문자 이 후보자는 "왜냐하면 본인 몫이 반이 있었다"고 답했다. 진 의원이 "그 본인 몫의 절반 중에 일부는 시아버지로부터 빌린 돈 아니었나"라며 "자꾸 (며느리의) 50% 지분이라고 이야기하지 말라. 우리가 볼 때는 돈이 많은 집안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원펜타스 청약할 때 규칙에 미혼인 자녀만 부양가족으로 인정된다. 근데 사실상, 혼인을 올렸다. 그거를 불화 상태이고 깨진 상태이고 주민등록은 여전히 후보자로 돼 있는 것을 이용해서 청약을 신청한 것"이라며 "우리가 볼 때는 명백하다. 그래서 저는 이 집(원펜타스)를 내놓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럴 용의가 있나"라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수사기관의 결과에 따르겠다고 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주택자 양도세
    다주택자 양도세
  2. 2화천 산천어축제 인파
    화천 산천어축제 인파
  3. 3김시우 셰플러 우승 경쟁
    김시우 셰플러 우승 경쟁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러시아 올림픽 개회식
    러시아 올림픽 개회식

메트로신문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