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AI의 종목 이야기] 샌디스크 공매도자 '극단적 숏 스퀴즈' 위험

뉴스핌
원문보기
다음은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산한 콘텐츠로, 원문은 1월22일(현지시각) 블룸버그 보도입니다.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샌디스크(Sandisk Corp.) 주가는 최근 몇 달 간 가파른 랠리를 이어가는 동시에 공매도 잔고도 함께 늘어나면서, 숏 스퀴즈(공매도 투자자의 대규모 손실이 동반되는 반대매매) 위험이 '극단적' 수준까지 치솟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샌디스크 유통 주식수에서 공매도 물량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S3 파트너스, 블룸버그]

샌디스크 유통 주식수에서 공매도 물량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S3 파트너스, 블룸버그]


S3 파트너스에 따르면 공매도 투자자들은 최근 몇 달 동안 주가 상승 국면에서 적극적으로 주식을 빌려 팔며, 랠리에 맞서 역추세 전략을 구사해 왔다.

11월 초 이후 공매도 비중(공매도 잔고가 유통주식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4%에서 7.5%까지 상승했고, S3가 산출하는 숏 스퀴즈 위험 점수도 82.5까지 올라가 '극단적' 수준에 이르렀다. 이 과정에서 공매도 포지션의 시가 손실 규모는 약 30억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산된다.

숏 스퀴즈란 주가가 급등하면서 공매도 투자자들이 손실을 줄이기 위해 빌려 팔았던 주식을 급히 되사들이게 되고, 이 매수 수요가 다시 주가를 끌어올려 상승을 가속하는 현상을 뜻한다.

샌디스크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112% 급등해, 약 1% 오르는 데 그친 S&P500 지수의 수익률을 크게 앞질렀으며, 2026년 들어 지수 구성 종목 가운데 최상위권 상승 종목 중 하나로 부상했다.

shhwa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경환 놀면 뭐하니
    허경환 놀면 뭐하니
  2. 2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레베카 레오
    레베카 레오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