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성형 도피' 부부사기단의 최후...귀국하자마자 응징 예고 [이슈톺]

YTN
원문보기

■ 진행 : 박석원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손정혜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 저희 스튜디오에 손정혜 변호사 나와 계십니다. 이와 관련해서 오늘 피의자들의 주요 혐의들, 그리고 향후에 수사 내용들까지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 변호사님, 어서 오십시오. 지금 화면 계속 보여드리고 있습니다.캄보디아에서 스캠, 인질 강도 등 범죄를 저지른 한국인 범죄 조직이 대거 송환이 됐는데 역대 최대 범죄 피의자 국내 송환인 거죠?

[손정혜]

역대 최고 규모일 뿐만 아니라 피해자 수도 굉장히 많고 피해 금액도 대량으로 발생한 사건인 만큼 강력 범죄로서 처벌해야 되는 사건이고요. 특히 피의자들이 외국에 있다 보니까 국내 송환 절차라든가 또 조사에 여러 부분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사 당국이 굉장히 노력해서 대규모 인력을 투입해서 수사의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대부분은 대규모 조직적인 범죄입니다. 계획적이고 치밀하게 조직에 가담한 사람들. 그리고 범죄 수익을 교묘하게 빼돌리고 치밀하게 준비했던 범죄 조직인 만큼 철저한 수사 준비도 필요할 것 같고요. 이렇게 강력한 수사를 한다는 의지를 보임으로 인해서 이 보이스피싱 범죄라든가 사기 집단들이 더 이상은 한국인을 피해 타깃으로 삼지 않도록 하는 데에도효과적이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이런 노력을 하고 있다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오늘 송환된 73명의 범죄 피의자들, 각 관할서로 이송이 되고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 어떤 수사 절차를 밟게 됩니까?


[손정혜]
일단은 신병 확보가 가장 중요할 겁니다. 구속영장 신청 청구 그리고 영장실질 단계까지 기초적인 범죄 수사와 관련한 증거들과 진술을 확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미 대부분 피해자 진술이나 관련된 증거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피의자 개개인에 대해서 그에 대한 입장과 인정 여부 그리고 관련한 양형과 관련해서 증거인멸 가능성, 이런 것들을 물어볼 가능성이 있고요. 기본적인 피의자들의 입장이 확인되고 관련된 정황들이 확인이 되면 신병 확보를 위해서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영장실질심사 과정에서 피해자와 피해 액수를 특정하고 구체적인 가담 행위별로의 행위들을 정리를 한다고 한다면 개개인별로 중책인지 소극적 가담자인지 또는 어떤 경위로 이렇게 캄보디아까지 와서 피해자들을 양산했는지를 확인해서 상황별로 중요한 사람들 위주로 선별하는 과정들을 거칠 것으로 보이고요. 73명에 대해서 모두 다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아닐지는 수사 결과에 따라서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앵커]

앞서 현장에서 치안감이 브리핑을 하면서 주요 피의자들이 AI, 딥페이크를 많이 이용했다, 범죄 행각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조직원들은 어떤 혐의를 구체적으로 받고 있는 겁니까?

[손정혜]
이번 송환된 피의자 중에서 유력한 피의자이고 죄질이 좋지 않고 많은 피해를 양산한 사람은 소위 말하는 부부사기단으로 악명이 높은 피의자입니다. 그러니까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연애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지속적으로 친밀함을 가장하면서 여러 가지 우호적인 메시지를 주고받다가 이렇게 로맨스 스캠으로 사기 행각을 벌인 것인데요. 심지어 100명 넘는 피해자들에게 120억 원을 편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요. 그 과정에서 수사 당국의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서 성형수술도 감행하는 치밀함까지 보였기 때문에 피해자 100명에 대해서 피눈물 나게 한 사기부부단이라는 입장에서는 아주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오랜 기간 이렇게 수사망을 피해서 도망다니면서 사기를 계속적으로 벌였기 때문에 100억 원대의 피해금액, 그러니까 범죄 수익을 어디에 은닉했는지를 밝히는 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고요. 그 이외에도 투자리딩방을 운영하면서 투자금 명목으로 사기를 친 일행들도 있고 특히 인질강도나 갖가지 수단으로 범행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서 보이스피싱 범행의 구체적인 행위 내용, 그리고 가담자 그리고 피해 금액들이 어디에 숨겨져 있는지도 찾아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이들이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도 관심인데 적극저으로 범죄에 가담한 사람들도 있고 강요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범죄에 가담하게 됐다, 이렇게 주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각각 처벌이 달라집니까?

[손정혜]
그렇습니다. 적극적 가담자, 소극적 가담자는 분명히 분리를 해야 될 것 같고요. 특히 총책이 있고 주요 지휘를 한 조직 범죄 집단에서도 주요 수괴라고 볼 수 있는 의사결정권자들을 분류하는 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실무자, 중간관리책, 그리고 실질적으로 이것을 모르고 가담을 하거나 또는 이용당하거나 폭행과 강요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참여한 사람을 분리해 나가는 작업들을 거쳐야 할 것 같은데요. 이 모든 가담의 행위는 돈의 흐름을 보면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요 가담자들이 범죄 수익을 은닉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또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갖가지 편법과 불법을 동원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요 책임자들을 분류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고요. 아마 협지에서 다량의 압수말을 가져왔다라고 한다면 압수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대화 내용, 지시 내용, 보고 문건, 범죄 수익을 어떻게 전달받아서 어디로 귀속했는지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구체적 행위별로 그 가담 행위들을 추적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작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이슈톺아보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통령 정책
    대통령 정책
  2. 2또 럼 서기장 연임
    또 럼 서기장 연임
  3. 3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