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균 기자]
남성 환자가 90% 차지하는
'식도암’ 특징과 수술 치료가 궁금해요
▶
Q. '식도암’은 주요 암이 아니어서 인식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느 부위에든 암이라는 치명적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폐암, 대장암, 위암, 유방암 등 환자가 많은 암은 귀에 익숙합니다. '식도암’은 주요 10대암에 들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인식과 경각심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남성 환자가 90% 차지하는
'식도암’ 특징과 수술 치료가 궁금해요
▶
Q. '식도암’은 주요 암이 아니어서 인식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느 부위에든 암이라는 치명적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폐암, 대장암, 위암, 유방암 등 환자가 많은 암은 귀에 익숙합니다. '식도암’은 주요 10대암에 들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인식과 경각심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입과 위를 연결하고, 섭취한 음식의 첫 번째 이동 통로인 식도에 발생한 암은 삶의 질을 급격하게 떨어뜨립니다. 특히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대부분 진행한 후 진단받아, 생존율이 전체암의 평균보다 많이 낮은 치명적인 암입니다.
※ 식도암의 발생 위치에 따른 구분
-경부 식도암
※ 식도암의 발생 위치에 따른 구분
-경부 식도암
-흉부 식도암
-위‧식도 연결부위 암
▶
Q. 우리나라에서 식도암으로 진단받는 환자는 어느 정도인가요?
국내에서 식도암 환자가 서서히 늘고 있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2024년도에 발표된 '2022년 국가암등록통계’를 보면 1년간 3044명의 식도암 환자가 발생해서 전체 암의 1.1%를 차지했습니다. 환자의 성별 특징을 보면 남성이 88%여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연령별로는 60‧70대가 66%로, 3분의 2를 차지합니다.
※ 국내 식도암 환자 발생 추이
(2022년 국가암등록통계)
-1년간 새로운 환자 3044명 발생
-전체 암에서 차지하는 비중 1.1%
-환자 중 남성이 88% 차지해 대부분
-60대 38.1%>70대 27.8%>50대 17.1% 순
▶
Q. 그럼 식도암이 왜 발생하는지 원인이 궁금합니다.
길이 약 25cm의 식도에 파고드는 암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식도암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편평상피세포암은 흡연‧알코올이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며, 2가지를 함께 하면 위험이 더 상승합니다.
이외에 위식도 역류에 의한 바렛 식도 질환 및 비만, 기타 식도 질환들(식도 이완 불능증, 부식성 식도 협착증 등), 두경부암 혹은 폐암의 과거력, 특정 유전 질환(판코지 빈혈 등)이 있을 경우 식도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 식도암 발병에 영향 미치는 요인
-흡연 및 음주
-위식도 역류에 의한 바렛 식도 질환 및 비만
-기타 식도 질환들(식도 이완 불능증, 부식성 식도 협착증 등)
-두경부암 혹은 폐암의 과거력
-특정 유전 질환(판코지 빈혈 등)
▶
Q. 식도암은 어느 정도로 심각한 암인가요?
식도암에 걸리면 우선 섭취한 음식이 이동하는 첫 번째 통로인 식도가 좁아져서 음식물 섭취가 힘들기 때문에 삶에 큰 영향을 줍니다. 또 대부분 발병 초기를 넘겨서 진단받아, 치료 예후가 나쁜 것으로 집계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식도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43.2%로, 전체암의 72.9%보다 크게 낮습니다.
이런 이유로 식도암의 조기 진단이 중요하며, 위험인자 및 의심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선별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권고됩니다. 또 정기적으로 위 내시경 검사를 받으면 식도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식도암의 위험인자
-음주
-흡연
-위식도 역류질환
-폐암, 구강암, 인두암 등의 과거력
※ 식도암이 진행했을 때 찾아오는 증상들
-음식을 삼킬 때 연하 곤란‧통증
-식사 감소에 따른 체중 저하
-구토를 할 때 출혈
-가슴 부위의 통증
-성대 침범 시 쉰 목소리
▶
Q. 식도암은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합니다.
식도암은 환자의 삶의 질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료 시에는 환자의 수술 부담을 줄이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식도암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와 병기에 따라서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ESD) △수술 △항암 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적용합니다.
내시경을 이용해서 식도암 병변을 도려내는 치료는 림프절 전이가 없고, 점막층에 국한된 아주 초기에만 가능합니다. 내시경 치료가 어려운 국소적인 식도암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고,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에도 복합(병합) 치료(수술+항암제/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서 치료가 어려운 진행된 식도암과 상부 식도암의 경우에는 항암제와 방사선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때 환자의 음식물 섭취를 돕기 위해, 스텐트 또는 위루술 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하단에 위루술 시술 관련 사진 첨부를 부탁드립니다.)
※ 식도암에 적용하는 치료법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수술(식도 절제술 및 식도 재건술)
-항암 및 방사선 치료
▶
Q. 식도암의 완치를 돕는 수술적 치료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식도암 절제 수술은 1‧2기 그리고 3기 일부에서 진행합니다. 식도암의 수술은 병변을 포함하여 식도를 길게 절제한 후 남아 있는 상부 식도를 위‧대장을 이용해서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국소적으로 진행된 식도암은 수술 전, 혹은 수술 후에 항암‧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식도암 절제술은 발병 부위와 수술 방식에 따라 복부와 흉부 그리고 필요한 경우 목 부위를 절개해서 진행됩니다. 복부 수술은 △복강경 △로봇수술 △개복술의 방식이 있고, 흉부 수술도 마찬가지로 △흉강경 △로봇수술 △개흉술 등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식도암은 수술 시간이 길고, 합병증 위험도 있어서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정밀하게 진행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식도암 절제 후에는 환자의 음식 섭취를 위해 새로운 식도를 만들어서 복부 장기와 연결해 줘야 하는데, 위‧대장 등을 이용해서 식도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 식도를 재건하는 방법들
-위장을 흉강으로 끌어 올려서 식도와 연결하는 '식도‧위 문합술’
-대장의 일부를 절제해서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식도‧대장‧위장 문합술’
-하부 또는 상부 식도만 절제한 경우 소장의 일종인 공장 이용해 연결
▶
※ Special Comment
식도암 절제술 후 큰 불편함 없이 식사를 하려면 약 반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위장과 식도 연결 부위의 협착, 오심‧구토, 덤핑증후군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해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꾸준한 추적 관찰과 생활관리를 이어가야 합니다.
*취재 도움 : 강북삼성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강두영 교수
<저작권자 Copyright ⓒ 힐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