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여야, 한 목소리로 이혜훈 압박…"거짓 답변"·"위장 미혼 불법 청약"

이투데이
원문보기
‘원펜타스 청약·연세대 입학·세금·회사채’ 쟁점
민주당도 "부동산 불법 청약, 집 내놓아야" 지적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여야는 23일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원펜타스’ 부동산 청약 과정, 장남의 연세대 입학 전형, 대부업체 회사채 투자, 양도소득세 신고 논란 의혹들을 집중 질타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는 서울 서초구 ‘원펜타스’ 청약이 가장 큰 쟁점으로 떠올랐다. 더불어민주당과 야당 의원들은 장남의 주민등록 유지, 며느리 전입·전출 시점, 전력·가스 사용량 등을 근거로 “부양가족 가점 유지를 위한 위장 전입·사실혼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김영환 민주당 의원은 “전세권을 설정해 전입신고를 회피하려는 의도가 의심된다”며 “전력 사용량 변화가 미미해 실제 거주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는 이에 대해 “부정 청약을 했다는 생각은 일도 없었다”며 가족 사정을 들어 반박했다. 장남 부부가 2023년 12월 혼례를 올렸지만 “관계가 깨어져 최악으로 치달았다”고 설명하며 “장남은 당시 저희와 함께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했다.

다만 진성준 의원이 “미혼 자녀만 부양가족 인정인데 사실상 혼인 상태를 이용해 청약한 것 아니냐. 명백하게 불법이고 집을 내놓아야 한다”고 따지자 이 후보자는 “수사기관 결과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장남의 연세대 입학 전형을 둘러싼 공방도 이어졌다. 최은석 국민의힘 의원은 후보자 서면답변에서 장남이 ‘다자녀 전형’으로 입학했다고 밝힌 점을 지적하며 “2010학년도 요강에 다자녀 전형이 없는데 거짓 답변”이라고 몰아붙였다.


이 후보자는 “차남과 장남을 혼선한 실수였다”며 정정 자료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장남은 “사회기여자 전형(국위선양자)”으로 입학했다고 밝히자 최 의원은 “국위선양 요건에 누가 해당하느냐.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한다“고 따졌다. 이 후보자는 시아버지의 훈장을 근거로 “연세대 기준상 자격 요건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최 의원은 “(연세대 입학)요강에 훈장 규정이 없다”고 지적했다.

대부업체 회사채 투자 의혹은 차규근 조국혁신당 의원이 지적했다. 차 의원은 후보자 측 서면답변이 “핀테크 투자 실패” 취지로 설명했으나, 제시한 자료는 “대부업체가 담보를 경매로 넘긴 사례”라고 반박하며 “서민 고금리 대출로 이익을 보는 구조에 후보자 가족이 투자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자는 “당시 투자를 알지 못했고 청문 과정에서 확인했다”며 “배우자와 친분이 있는 대표가 아니라 친척 지인 소개로 투자한 것으로 들었다”고 해명했다.

박수민 국민의힘 의원은 양도소득세 신고 논란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후보자 재산 신고상 매각가(30억여 원)·취득가(12억여 원)와 달리 “실거래 매각가액은 44억 원, 취득은 7억5000만 원”이라며 “양도세를 4억8000만 원 수준만 낸 것은 축소 신고·부당공제 의혹”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실거래로 신고하는 양식에 기재했다”며 “기준시가로 신고했다는 해명과 배치된다”고 압박했다.


이 후보자는 “법상 기준시가 적용이 가능했고 그렇게 신고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신고 양식 등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박 의원은 “과거보다 현재의 거짓말이 더 중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오후 질의를 예고했다.

[이투데이/유진의 기자 (jinny0536@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