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센터] '캄보디아 범죄조직' 73명 국내 송환…향후 수사는

연합뉴스TV 김보나
원문보기


<출연 : 홍정석 변호사>

캄보디아에서 사기와 인질강도 등 각종 범죄를 저지른 한국인 조직원들을 태운 전세기가 오늘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국적기에 탑승하자마자 체포된 피의자들, 앞으로 어떤 조사를 받게 될지 홍정석 변호사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캄보디아에서 스캠, 인질 강도 등 범죄를 저지른 한국인 피의자 73명이 오늘 국내로 강제 소환됐습니다. 범죄 피의자의 국내 송환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보입니다?

<질문 2> 지난해 10월 이후 두 번째 '전세기 송환'입니다. 지난해 11월 캄보디아에 '코리아 전담반'이 꾸려진 후 캄보디아와의 공조가 강화되면서 초국가 범죄에 대한 수사와 사법 처리 절차가 한층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3> 피의자들이 전용기에 오르는 순간 체포 영장이 발부됐다고 하는데요. 국내 송환 과정은 어떻게 이뤄졌나요?

<질문 4> 오늘 송환된 한국인 조직원들은 우리 국민 869명을 대상으로 약 486억 원의 피해를 입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만큼 캄보디아 각지에서 활동 중인 범죄조직을 추적하기가 무척 어려웠을 것 같은데요?

<질문 5> 120억 원대 로맨스 스캠 범죄를 저지르고 해외 도피생활을 해온, 30대 부부 사기단도 송환됐습니다. 성형수술까지 받으면서 수사망을 피했다고 하던데요?


<질문 6> 송환된 피의자들을 보면 로맨스 스캠이나 투자 리딩방 운영 등 스캠 범죄부터 인질강도와 도박까지 그 혐의가 다양한데요. 이런 범죄에 가담하게 된 경위가 궁금합니다?

<질문 7> 오늘 강제송환된 범죄 조직원들의 향후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8> 이 대통령이 어제 수보회의에서 "대한민국 국민을 가해하면 국내든 국외든 패가망신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기를 바란다"면서 발본색원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범죄수익금을 환수해서 국민들의 피해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는데요. 실제 어느 정도 강제 환수가 가능할까요?


<질문 9> 단일 사건 기준 역대 최대 규모의 범죄자 이송 작전 그리고 수사 소식이 다행스럽긴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캄보디아에서 벌어지는 한국인 대상 범죄가 늘지 않도록 하려면 추가로 어떤 대책들이 더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4. 4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5. 5이사통 고윤정
    이사통 고윤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