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테크M 언론사 이미지

하나은행, HD현대중공업 손잡고 'K-조선' 수출에 4000억 금융지원

테크M
원문보기
[남도영 기자]

/사진=하나은행 제공

/사진=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이 HD현대중공업, 한국무역보험공사와 국내 조선 산업에 총 4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하나은행은 HD현대중공업,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조선 산업 수출 공급망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하나은행과 HD현대중공업은 각각 230억원, 50억원 등 총 280억원을 무역보험공사에 공동 출연해 올해 1분기 내 총 4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과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HD현대중공업이 추천하는 협력업체로 보증료 100% 지원 대출금리 우대 외국환수수료·환율 우대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은 K-조선 산업의 성과를 수출 공급망 전반으로 확산하고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 협력업체의 경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선업이 밀집한 울산·경남 지역을 시작으로 HD현대중공업이 추천하는 협력업체의 유동성 확보를 위한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향후 조선업이 포진된 남해안 벨트 전반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지난해 자동차·자동차부품 산업에 이어 조선 산업까지 민·관 협력을 확대한 세 번째 사례"라며 "앞으로도 수출기업의 경영 안정과 공급망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은 하나금융그룹이 지난 10월 발표한 생산적 금융과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5년간 100조원을 투입하는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4. 4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5. 5이해찬 전 총리 위독
    이해찬 전 총리 위독

테크M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