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시흥시, 공공걷기 앱 '만보시루' 2026년 걷기포인트 지역화폐 전환 재개

메트로신문사 김대의
원문보기

시민 건강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부문화 확산 효과로 주목받은 시흥시 공공 걷기 앱(App) '만보시루'가 지난 1월 21일부터 2026년 걷기포인트의 지역화폐 모바일 '시루' 전환을 재개했다.

만보시루는 하루 1만 보 이상 걷기를 달성하면 적립된 포인트를 시흥시 지역화폐 모바일 시루로 즉시 전환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건강 걷기+지역화폐 즉시 지급' 앱이다. 지난해에는 총 2억 원의 포인트 예산이 투입돼 약 6만 3천 명의 시민이 혜택을 받았다.

올해는 시흥시가 2025년 행정안전부 지역화폐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며 확보한 특별교부세 등을 포함해 총 1억 7천여만 원의 예산을 마련해 모바일 시루 전환 지급을 다시 시작했다. 이를 통해 시민의 걷기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지역 내 소비 활성화 효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2024년 하반기부터는 적립한 걸음 수 포인트로 참여할 수 있는 '기부 챌린지' 기능을 앱에 도입해 개인의 건강 관리와 함께 지역사회 나눔 실천이 가능하도록 했다. 해당 기능은 시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만보시루 기부 챌린지를 통해 시흥시1%복지재단, 신천연합병원, 시흥시인재양성재단 등으로 기업과 개인이 기부한 금액은 총 9,255만 원에 달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시흥시는 '건강도시 중점과제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 관계자는 "만보시루는 시민 참여도가 높고, 건강·경제·나눔을 함께 실현하는 정책"이라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운영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시민 체감도가 높은 대표 정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메트로신문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