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AI MY 뉴스] 23일 중국증시 '경기부양 시그널·대외 리스크 완화, 직·간접 지지'

뉴스핌
원문보기
* 'AI MY 뉴스'가 제공하는 AI 어시스턴트가 답한 내용으로, 퍼플렉시티 AI 모델이 적용됐습니다. 상단의 'AI MY 뉴스' 로그인을 통해 뉴스핌의 차세대 AI 콘텐츠 서비스를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질문 : 23일 중국증시 인사이트 알려줘.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23일 중국증시는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금리인하 시그널을 거듭 보내는 가운데, 금일 중기유동성창구(MLF) 조작을 통한 190조원 규모 유동성 공급 조치가 시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해 상승세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관세 철회로 글로벌 증시 안도 랠리가 확산되는 가운데 부동산 시장 부양을 위한 중국 정부 당국의 직접 개입, 연초부터 각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정부의 지원책들 또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 국내 핵심 이슈

중국 정부가 직접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개입해 악성 미분양 주택 물량을 사들이고 있다는 소식은 부동산 시장의 하방압력을 낮춰 부동산 섹터의 상승모멘텀 회복을 이끌 수 있다. 여기에 인민은행의 연내 지급준비율 및 금리인하 가능성 시사, MLF 조작을 통한 190조원 유동성 공급 등이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베이징시의 2026~2027년 연산(컴퓨팅파워) 자원 공급 계획,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제조사 유니트리(宇樹科技∙위수과기∙UNITREE)의 우수한 2025년 판매 성과 공개 등은 기술주의 상승세를 자극할 수 있다. 여기에 A주에서 1분기에 나타나는 춘계랠리 견인의 핵심 축으로 꼽히는 '기술주+경기민감주(시클리컬)'에 대한 관심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국외 핵심 이슈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관세 철회 선언이 글로벌 '리스크 오프(위험자산 회수, 안전자산 선호도 강화)' 분위기를 완화시켜줬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마르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사무총장과 북극권 합의 기본 틀을 마련하며 2월1일 예정 관세를 유예하자 미 국채 금리 하락과 주식 랠리가 나타났고 이는 중국증시에 간접적 지지로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트럼프의 유럽에 대한 미국 자산 투매 경고와 정치적 보복 소송 등 불확실성은 여전해 중국 증시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

▶ AI가 짚어준 투자전략

단기적으로는 경기민감주와 로봇·AI 테마를 중점 공략하라. 인민은행 유동성 공급으로 유동성 풍부화가 예상되니 A주 춘계랠리 주축인 실적 점프 기대주를 선점하고 베이징 연산 확장 수혜주를 매수하라. 유니트리 로봇 출하 호재를 타고 로봇 관련주를 포지셔닝하며 금값 사상최고 4900달러 돌파 추세에 맞춰 금 관련 자산 헤지 전략을 병행하라. 트럼프 관세 후퇴로 글로벌 무역 긴장 완화가 지속되면 니켈 등 AI·전기차 소재주가 몸값을 올릴 수 있으니 관련 광산주를 주시하라.

중장기적으로는 부동산 정부 개입 확대를 모니터링하며 미분양 해소 수혜 건설·부동산주를 저가 매집하라. 쿠팡 투자사들의 트럼프 행정부 개입 요구처럼 한미 통상 분쟁 우려가 부각되면 중국 수출주 리스크를 관리하며 내수 중심 경기민감주 비중을 높게 유지하라. 일론 머스크의 옵티머스 로봇 내년 판매 전망처럼 AI 로봇 테마가 폭발적 성장을 예고하니 중국 로봇주도 포트폴리오에 배분 투자하라.


* 금일 주목할 이슈 : [중국증시 데일리 이슈(1.23)] 인민은행 금리인하 거듭 시사, MLF 조작으로 190조 공급, 베이징 연산 확장 목표 공개, 유니트리 로봇 5500대 출하 등 클릭!

[AI 일러스트 = 배상희 기자]

[AI 일러스트 = 배상희 기자]


pxx1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