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월드앤이슈] 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제안…덴마크 "주권 안돼"

연합뉴스TV 손성훈
원문보기


<출연 : 조윤주 외신캐스터>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오늘은 조윤주 외신캐스터와 함께 합니다.

<질문 1> 그린란드를 차지하려는 트럼프 대통령과 이를 막으려는 유럽 국가들 간의 긴장이 조금은 풀렸습니다만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참전하면서 좀 묘해졌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미국이 1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조4700억원이면 덴마크령 그린란드를 구입할 수 있을 거라고 언급한 건데요. 이런 매각 훈수를 두고 나선 푸틴 대통령의 셈법은 뭘까요?

<질문 1-1>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다보스 포럼에서 나토 사무총장과 그린란드 문제와 관련해 미래 협정의 틀에 동의했다고 밝혔는데요. 덴마크 총리가 그런 합의를 한적이 없다고 반박했다면서요? 누가 말이 맞는 거죠?

<질문 2> 그런가 하면 미성년자 성착취범 제프리 엡스타인과 사건과 관련된 인물 중에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있었는데요, 미 연방 하원감독위원회가 클린턴 전 부부에 대해 ‘의회 모독’ 의견으로 기소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사태가 왜 이렇게까지 된 건가요?


<질문 3> 일본 도쿄전력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이후 14년 만에 처음으로 원전을 재가동했는데요. 하루 만에 가동을 멈춰 오히려 원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고요?

<질문 4> 중국은 우호 관계를 맺은 국가에 판다를 선물, 대여하는 형식으로 '판다 외교'를 펼치고 있죠. 그런데 중일 갈등이 길어지면서 일본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만 적극적인 판다 외교를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질문 5> 미국 상위 1%의 자산이 하위 90%의 자산을 모두 합친 것과 맞먹는다는 통계가 나왔는데요. 부의 불평등은 수십 년간 이어져 온 구조적 문제긴 하지만, 최근 그 양상이 더 가팔라진 것 같은데 그 배경으로 주식시장 강세가 꼽히고 있어요?


<질문 6> 마지막 이슈, 최근 홍콩에서 열린 마라톤 대회장으로 가보죠. 한 남성이 가슴에 갓난아기를 매달고 마라톤 코스를 달립니다.

등에는 배낭을 멨고, 한 손엔 휴대전화까지 들었는데요. 남성이 달릴 때마다 아기 머리가 위아래로 흔들려 정말 위험해 보입니다.

무려 이 상태로 2시간 20분이나 달렸다는데 아동학대 아니냔 지적이 나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손성훈(sunghun906@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