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가자평화위 공식 출범…트럼프 "그린란드 접근권 협상"

연합뉴스TV 김예린
원문보기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하는 가자평화위가 국제기구로 공식 출범했습니다.

유럽 주요국 대부분이 불참한 가운데 20여개국이 참여했는데요.

국제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예린 기자.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은 다보스 포럼 행사장에서 가자 평화위원회 헌장 서명식을 열었습니다.

새로운 국제기구로서 공식 출범하게 됐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59개국이 서명했다고 주장했지만, 외신들이 파악한 참여국은 20여개국입니다.


대부분 중동과 남미 국가들로, 러시아도 참여 의사를 밝혔는데요.

푸틴 대통령은 영구 회원국 자격 조건인 10억 달러까지 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프랑스와 스웨덴, 노르웨이 등 유럽 주요국은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인데요.


영국은 푸틴 대통령의 참여를 우려하며 불참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가자 전쟁을 넘어 전 세계 분쟁 지역을 관리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내며 유엔 대체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도 명확한 활동 방향을 공개하지 않아 가자 없는 가자평화위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그린란드 병합을 위해 무력을 쓰진 않겠다며 협상에 나섰는데요.

이번에는 전면적인 접근권을 거론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린란드에 대한 영구적이고 전면적인 접근권을 확보하기 위해 유럽과 협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미국 폭스비즈니스 인터뷰)> "기본적으로 완전한 접근권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기한이 없습니다. 시간 제한도 없습니다. 99년이나 10년 같은 기간은 없습니다."

접근권의 대가로는 골든돔 건설 외에는 아무것도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우리가 원하는 모든 군사적 접근권을 갖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는데요.

그린란드에 미국의 차세대 방공망인 골든돔을 건설해 접근권을 갖는데 어떤 대가도 치르지 않는 쪽으로 협상 중이라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일단 기존에 요구하던 '완전한 소유권'에서 한발 물러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덴마크와 그린란드는 주권만큼은 협상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메테 프레데락센 덴마크 총리는 골든돔 협상 여지는 열어두며 영토 보전을 존중한다는 전제로 안보 강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옌스 프레데리크 닐센 그린란드 총리도 우리 영토 보전은 레드라인이며 누구도 침범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린란드 갈등이 새 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도 적극 나서 북극 안보에 전면적인 역할을 맡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이번 다보스 포럼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협상 논의도 진행됐죠.

관련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다보스 포럼에서 만나 종전안을 논의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계획과 실질적 협상 절차까지 1시간가량 폭넓은 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양측은 이번 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종전안 논의가 마무리 단계라는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젤렌스키와 아주 좋은 회담을 가졌습니다. 모두가 전쟁이 끝나길 원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을 향해 "전쟁을 끝내야 한다"며 합의를 촉구했는데요.

미국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당국자들은 현지시간 23일부터 아랍에미리트에서 3자 회담을 갖기로 했습니다.

미 대통령 특사는 러시아에서 푸틴 대통령과 만나 종전안을 논의하고 있는데요.

스티브 위트코프 특사는 "많은 진전을 이뤘고 이제 막바지에 왔다"며 한 가지 쟁점만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예린(yey@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박나래 주사이모
  3. 3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4. 4세레스틴 영입
    세레스틴 영입
  5. 5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