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합의 없이 1대도 투입 안 돼"...로봇 강력 견제 나선 현대차 노조 [굿모닝경제]

YTN
원문보기

■ 진행 : 조태현 앵커
■ 출연 :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본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피지컬 AI, 이 부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피지컬 AI 쪽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게 현대차가 아닐까 싶은데요. 일단 피지컬 AI라는 게 뭘로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주원> 저도 작년까지만 해도 AI하고 피지컬 AI가 도대체 뭔지 잘 몰랐는데 나오는 얘기를 쭉 듣고 저도 좀 찾아보니까 AI라는 건 그냥 사고죠, 챗GPT 생각하시면 되는데, 그러니까 물리적으로 뭐가 만져지는 게 아니고 그냥 소위 평가절하하자면 발달된 검색엔진 그리고 보고서 대충 좀 잘 써주고 그런 건데 피지컬AI라는 것은 AI가 물리적인, 휴머노이드 로봇이 대표적인 것 같아요. 기존 로봇들은 입력된 프로그램으로 그냥 시키는 그 프로그램된 일만 하는데 피지컬AI 관련된 로봇들은 자기가 사고하고 그리고 현장에서 움직이면서 그걸 학습을 하고. 어떻게 보면 거의 사람에 가깝고 또 피지컬 쪽으로 보면 사람보다 더 물리적으로 힘든 일을 할 수 있고. 그걸 피지컬AI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현대차의 주가가 굉장히 많이 올랐고요. 로봇 자가 들어간 기업들의 주가도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잠시 이 부분 짚어보고 가도록 할게요. 지금 현대차가 아틀라스라는 휴머노이드를 발표하고 나니까 노조 쪽에서 반발이 심해졌어요. 이건 이해가 되는 게 현대차에서 얘기를 하는 게 생산직 노동인력 2명의 연봉으로 이 로봇 1대 살 수 있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거든요. 이런 반발이라든지 잡음이 이어질 것으로 보십니까?


◆주원> 정확히 데자뷔가, 제가 그 시대를 살지 않았지만 19세기 초반 정도에 유럽에서 러다이트 운동이라는 게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그때 산업혁명 때문에 방적기 기계들로 하고 노동자들이 실제적으로 실직하고 노동자들의 임금은 싸지잖아요.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기계는 파업도 안 하고 잘 관리만 하면 불평불만도 없고 밥 줄 필요도 없고 그러다 보니까 노동보다는 기술, 자본에 더 의존을 하게 되는데 지금 현대차 상황이 그런 것 같아요. 말씀하신 대로 제가 현대차 사장이라도 근로자 안 씁니다. 파업도 안 하고 매년 임금 올려줄 필요도 없고. 아틀라스 로봇 쓰는 게 훨씬 낫죠. 그러다 보니까 노조 입장에서는 불안한 거죠. 노조의 힘이라는 것은 사람 수거든요. 점점 더 자기들 수가 줄 것이고 나중에는 기업과 임금이라든가 현안에 대해서 협상을 할 때는 협상력이 약해지고. 그러다 보니까 당연히 노조에서는 그런 입장을 보이는데 그런데 결국은 산업혁명의 흐름이라든가 그리고 최근 점점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내리는 게 근본적인 원인이 일할 사람이 줄어든다는 거거든요. 저렇게 넘어갈 수밖에 없어요. 저건 제가 보기에 대세라고 생각이 됩니다.

[앵커]
앞서서 러다이트 말씀하셨지만 방적기에 불을 붙여서 태웠지만 산업혁명의 흐름을 전혀 막을 수 없었으니까 이런 흐름이 이어지는 것들은 어쩔 수 없는 흐름이라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현대차 그리고 로봇주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고요.


제작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