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고수 아빠의 육아 비결] 표정 다른 ‘얼굴 카드’ 그려 솔직한 감정 표현 도와줘요

조선일보 황성한 '기적의 아빠 육아' 저자
원문보기
[아이가 행복입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저 표정은 무슨 마음이지?’ ‘왜 갑자기 화를 낸 거지?’ 싶을 때가 많지요. 아이는 마음이 먼저 차오르는데 이를 말로 표현하는 법은 아직 서툴 때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해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 카드로 하는 ‘감정 얼굴 카드 놀이’를 소개합니다.

우선 감정 얼굴 카드를 만들어 볼게요. A4 용지나 색종이를 준비해서 동그란 얼굴 모양을 여러 개 그립니다. 컵이나 그릇을 종이 위에 올려 동그랗게 따라 그려도 좋습니다. 선을 따라 가위로 잘라주면 금세 얼굴 카드가 만들어집니다. 이제 웃는 얼굴, 슬픈 얼굴, 화난 얼굴, 놀란 얼굴, 웃긴 얼굴 등 아이가 자주 보이는 표정을 떠올려 봅니다. 아빠는 “기쁜 얼굴” “슬픈 얼굴” 하며 감정을 불러주고, 아이가 동그라미 안에 표정을 그리게 합니다. 입꼬리가 살짝 올라간 웃는 얼굴, 입꼬리가 내려간 슬픈 얼굴처럼 단순한 선만으로 충분합니다. 그림을 다 그렸으면 얼굴 아래에 ‘기쁨’ ‘슬픔’ ‘화남’ ‘놀람’ ‘웃김’처럼 감정 이름을 적어주세요. 그림이 조금 이상하더라도 아이의 표현 그대로 적어 놓습니다.

카드가 준비되면 감정 얼굴 카드를 바닥에 펼쳐 두고 오늘의 감정을 카드로 고르게 합니다. 그리고 “이 카드를 고른 이유가 뭐야?” 하고 물어보세요. 아이가 “선생님이 칭찬해 줘서 기뻤어요”라고 말한다면, 아빠가 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줍니다. “네가 열심히 노력한 것을 선생님이 칭찬해 줬구나.” 이렇게 아이의 감정을 되짚어 주면, 아이도 ‘내 마음을 설명할 수 있구나’ 깨닫게 됩니다. 마음을 설명하는 연습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이제 특정 상황을 알려주고 감정 카드를 고르게 해보세요. 놀이터에 가기로 했는데 갑자기 비가 와서 못 가게 되면 어떤 얼굴이 되는지 카드를 고르도록 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그런 마음이 들 수 있다고 인정해 주면서 아이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도와주세요.

감정 얼굴 카드놀이는 아이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힘을 가졌습니다. 함께 카드를 만들면서 아빠는 아이의 표정을 더 세심히 바라보게 됩니다. 아이는 카드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기 마음을 보여줄 수 있게 된답니다. 이번 주말에는 색종이와 펜을 준비해 우리 집 감정 얼굴 카드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황성한 '기적의 아빠 육아' 저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