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충청일보 언론사 이미지

국가무형유산 '사찰음식'의 미학을 담다

충청일보
원문보기
[김재옥 기자]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사찰음식'의 가치를 조명한 불교문화사진집 사찰음식-시선을 발간했다.

문화사업단은 불교 전통 식문화인 사찰음식의 현장성과 정신적 의미를 사진으로 기록한 사진집 '사찰음식-시선'을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진집은 사찰음식이 2025년 5월 19일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것을 기념해 기획·제작됐다.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 정신을 바탕으로 사찰에서 대대로 전승돼 온 음식문화로, 발우공양을 중심으로 한 승가의 일상 수행식과 전통 식사법을 포괄한다. 육류와 생선, 오신채(마늘·파·부추·달래·흥거)를 사용하지 않고 채식을 기본으로 하며, 생명 존중과 절제, 수행 공동체의 가치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불교문화의 중요한 축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사진집에는 통도사, 송광사, 봉암사, 운문사, 청암사, 대원사 등 주요 사찰을 배경으로 △발우공양 △전통공양간 △울력 △마지 △장독대 등의 장면이 수록됐다. 이를 통해 사찰음식이 단순한 음식이 아닌 수행과 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어져 온 생활문화임을 시각적으로 풀어냈다.

사진집은 상업적 유통을 하지 않는 비매품으로 향후 전통문화 연구와 교육, 관련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문화사업단장 일화스님은 "사찰음식의 국가무형유산 지정은 오랜 세월 사찰 공동체가 지켜온 생활문화의 가치가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이번 사진집은 판매 목적이 아닌 기록과 교육, 확산을 위한 자료로서 사찰음식의 현장성과 정신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김재옥기자

<저작권자 Copyright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2. 2쿠팡 문제 상호관리
    쿠팡 문제 상호관리
  3. 3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4. 4윤도영 코너킥 데뷔골
    윤도영 코너킥 데뷔골
  5. 5김상식 감독 베트남
    김상식 감독 베트남

충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