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미션리포트]기후변화·난개발로 대홍수 겪는 인도네시아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최창민 기자
원문보기
인도네시아 대홍수 산사태 겹치며 큰 인명피해
청년 세대 많은 변화…동반자 선교 필요
신학 기반 약해 성경적 가치관 교육 필수
미전도 종족에 복음의 길 열리도록 기도



적도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도서국가 인도네시아는 지난달 대홍수가 발생하면서 사망자가 천여 명에 이르고 이재민도 100만명 넘게 발생했습니다.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인한 기후변화와 무분별한 산림 훼손이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선교지 소식을 전하는 미션리포트.

오늘은 인도네시아 서부 칼리만탄에서 사역하는 전영욱 선교사가 전해드립니다.

Q1. 적도 부근 기후변화가 심상치 않은데?

최근 인도네시아는 대규모 홍수로 인해서 많은 임명패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수마트라섬에는 장기간 이어진 폭우로 강이 범람하고 그리고 산사태까지 겹치면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자바섬에는 수도 자카르타와 서부 자바 중부 자바에서 집중호우로 인해서 도심이 침수가 되고 도로가 마비되면서 또한 동일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저희가 사는 칼리만탄과 술라웨시 일부 지역에서도 강수위가 상승하면서 저지대가 침수되는 그리고 팜유 농장으로 인한 그런 대단위 개간 사업을 통해서 많은 지역이 또 침수되는 그런 일들이 발생했습니다.

인도네시아 홍수로 인해 도심 차량이 물에 잠긴 채로 달리고 있다. 전영욱 선교사 제공

인도네시아 홍수로 인해 도심 차량이 물에 잠긴 채로 달리고 있다. 전영욱 선교사 제공



기상당국에서는 이러한 홍수의 원인으로 극단적 강수량이 많아진 것과 그리고 무분별한 산림 훼손으로 인해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Q2. 인도네시아의 선교적 상황은?


인도네시아 인구가 2억 8천만 명 되는데, 세계에서 4번째로 인구를 많이 가진 나라이고, 또한 무슬림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이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에는 1만 8천여 개의 섬이 있는데, 700여 개의 종족과 300개 이상의 언어로 구성된 거대한 다문화, 다언어 국가입니다. 이 중에 약 130여 종족은 여전히 복음을 듣지 못한 미전도 종족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인도네시아의 급격한 도시화와 교육 수준 향상, 그리고 디지털 환경이 급속도로 변하면서 청년 세대가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젊은 세대는 종교적 전통보다는 개인적 경험과 실천적 신앙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종교적 다양성과 지역적 복음적 수용도 차이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전도나 선교가 아니라 문화의 이해, 그리고 관계의 형성, 그리고 긴 시간을 통해서 동행하는 동반자 선교가 필요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 서부 칼리만탄 지역의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모습. 전영욱 선교사 제공

인도네시아 서부 칼리만탄 지역의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모습. 전영욱 선교사 제공



Q3. 인도네시아 현지 교회 사정은?

도시 교회들은 자립하는 교회들이 많지만, 제가 사역하는 이렇게 칼리만탄이라든가 일부 도서 지역들은 상대적으로 자립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부 지역에는 청년층이 활발하게 일어나서 교회가 힘이 되기도 하지만, 그 시골에 있는 청년들이 도시로 자꾸 빠르게 이동하다 보니까 차세대 리더를 세우는 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인도네시아 교회는 한편으로는 활발하지만, 한편으로는 재정, 교육, 인력, 문화의 복합한 문제들이 있어서 안정적으로 교회가 성장하기에 참 어려운 그런 과제들도 담고 있습니다.

Q4. 인도네시아 선교의 과제는?

첫 번째는 미전도 종족에 대한 장기적 접근입니다. 130여 개의 미전도 종족은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인해서 복음의 접점이 매우 낮습니다. 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삶을 나누며 관계를 쌓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둘째로는 현지 교회와 사역자의 신학적 기초 강화입니다. 아, 잘못된 신앙과 교육, 혼합주의는 신학 기반이 약한 교회에서 특히 쉽게 나타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 성경적 가치관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다음으로는 다음 세대를 세우는 교육 선교입니다. 특히 정글과 농촌 지역은 교육 접근성이 매우 낮아서 바른 가치관과 기독교적 세계관을 배우기 어렵습니다. 제가 사역하는 서부 칼리만탄 안중안 지역의 '샤론 기독 유·초등학교'는 단순한 교육 기관을 넘어서 인도네시아 미래 리더를 준비하는 선교적 플랫폼이 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서부 칼리만탄강 풍경. 전영욱 선교사 제공

인도네시아 서부 칼리만탄강 풍경. 전영욱 선교사 제공



Q5. 인도네시아를 위한 기도 제목은?

인도네시아 전역에 미전도 종족에 복음의 길이 열리도록 기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언어와 문화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평화로이 접근이 가능한 지역이 될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둘째는 현지 교회와 목회자들이 말씀 위에 서고 자립하여 복음 사역을 견고하게 감당할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셋째는 '샤론 기독 유·초등학교'가 교육 사역을 잘 감당해 낼 수 있도록, 그래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말씀을 배우고 또 세상 학문도 배우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인도네시아의 한 부족 전통춤. 전영욱 선교사 제공

인도네시아의 한 부족 전통춤. 전영욱 선교사 제공



마지막으로는 인도네시아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선교지이지만 그만큼 하나님께서 역사하실 공간이 넓은 땅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때와 방법으로 복음의 문이 열리도록, 그리고 수많은 종족과 세대 위에 하나님 나라가 세워지도록 계속해서 기도와 동역을 부탁드립니다.

[영상 편집 김영찬]
[자료 제공 아시안미션]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