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여객기참사 원인' 둔덕 보완요청, 책임자에게 보고 안 돼"

연합뉴스 김유아
원문보기
여야, 12·29 여객기참사 특위서 '둔덕 보완요청' 외면 경위 추궁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국회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이양수 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6.1.22 scoop@yna.co.kr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국회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이양수 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6.1.22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재작년 12·29 여객기 참사 피해를 키운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로컬라이저(방위각 시설) 구조물을 보완해야 한다는 요청이 공항 건설 당시 있었지만 담당 기관장에게는 보고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석암 전 서울지방항공청장은 22일 국회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2004년 청장을 지내던 당시 로컬라이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적이 제 기억엔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청장은 "당시엔 공사의 공정률 등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오전마다 간부들과 티타임을 했지만 (로컬라이저 보완 문제는) 들은 바 없다"고 했다.

그는 한국공항공사가 로컬라이저에 대한 보완을 요구했다는 보고 자체를 못 받았느냐는 국민의힘 김소희 의원의 질의에 "그렇다"고 답했다.

공항공사는 2004년과 2007년 2차례에 걸쳐 '로컬라이저 둔덕이 기준에 맞지 않는 장애물로 간주된다'며 보완할 것을 지적했지만, 2004년 시설 공사를 총괄 관리하던 이 전 청장은 이를 인지조차 못 했다는 게 김 의원 주장이다.

로컬라이저는 비행기가 활주로 중앙을 따라 착륙하도록 방향을 안내하는 시설인데, 무안공항에선 이를 콘크리트 둔덕 위에 세웠다.


지난 1월 공개된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의 연구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둔덕이 콘크리트 구조가 아니었거나 없었다면 이에 충돌한 비행기에서 대형 참사가 나오지 않았을 것으로 조사됐다.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지켜보는 유가족들(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22일 국회에서 열린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유가족 협의회 회원들이 지켜보고 있다. 2026.1.22 scoop@yna.co.kr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지켜보는 유가족들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22일 국회에서 열린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유가족 협의회 회원들이 지켜보고 있다. 2026.1.22 scoop@yna.co.kr



무안공항이 개항한 2007년 서울지방항공청장을 지낸 장종식 전 청장도 이날 국회에서 둔덕 보완 요청을 수용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말에 당시 상급 기관인 항공안전본부의 지시에 따라 개항을 준비했을 뿐이라는 취지로 답했다.

김 의원은 "공항 개항이 우선이라서 무시한 것 아니냐"고 따졌다.


민주당 김상욱 의원은 "어떻게 보면 업무상 과실"이라며 "공소시효 문제가 있겠지만 규정을 확인하지 않고 공사가 진행된 부분은 충분히 수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이양수 특위 위원장도 "핵심 의사결정 과정에 있던 분들이 기억이 안 난다고 한다. 경찰에서 사실 확인이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회의에 출석한 유재성 경찰청장 직무대행은 "미흡한 부분에 대해 오늘 압수수색에 들어간 상황"이라며 "추가로 책임져야 할 사람이 있다면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ku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