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프랑스 식품기업 락탈리스, 독소 우려 분유 리콜…늦장 대응 논란

아시아투데이 임유정 파리 통신원
원문보기


네슬레 이어 락탈리스 분유서도 독소 가능성 발견

프랑스 서북부 라발에 있는 락탈리스 그룹 본사 건물에 회사 로고가 걸려 있다. 락탈리스는 21일(현지시간) 독소 오염 가능성으로 자사 분유 브랜드 피코(Picot)의 일부 제품을 리콜한다고 발표했다./AFP 연합

프랑스 서북부 라발에 있는 락탈리스 그룹 본사 건물에 회사 로고가 걸려 있다. 락탈리스는 21일(현지시간) 독소 오염 가능성으로 자사 분유 브랜드 피코(Picot)의 일부 제품을 리콜한다고 발표했다./AFP 연합



아시아투데이 임유정 파리 통신원 = 스위스 식품기업 네슬레가 일부 분유 제품에 식중독 유발 독소가 포함됐을 가능성을 인정해 유럽에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한 데 이어 프랑스 대표 유제품기업 락탈리스도 같은 이유로 분유 제품 리콜 대상이 됐다. 두 제품의 공통적인 리콜 배경은 원재료에 포함된 독소다. 부모들의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당국은 리콜 발표를 지연해 논란이 거세다.

락탈리스는 21일(현지시간) 당사의 분유 브랜드 피코(Picot)의 일부 제품을 프랑스뿐만 아니라 중국, 호주, 멕시코 등에서 리콜한다고 발표했다고 프랑스앙포 등이 보도했다.

리콜 대상은 독소 포함 가능성이 있는 원재료를 사용한 피코 분유 6개짜리 묶음이다. 문제의 분유는 프랑스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 수출됐으며 판매된 18개국에서 모두 리콜이 진행된다.

네슬레는 지난 5일 자사가 60개국 이상에 판매한 분유에 영아에 치명적일 수 있는 독소가 포함됐을 수 있다는 이유로 '귀고즈'와 '니달' 브랜드 일부 제품을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네슬레와 락탈리스 모두 리콜의 원인으로 꼽은 독소는 박테리아 '바실러스 세레우스'에서 유래된 '세레울라이드'다.

해당 독소는 구토와 메스꺼움뿐 아니라 패혈증, 심각한 간 손상, 뇌농양 등 중증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프랑스 공중보건청은 "세레울라이드는 프랑스에서 발생하는 집단 식중독 원인의 약 25%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이 독소는 분유 제조에 사용된 아라키돈산에서 발견됐다. 분유에는 모유와 비슷한 영양 성분을 구현하기 위해 오메가-6 계열 불포화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이 사용된다. 문제가 된 분유 속 아라키돈산은 중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들은 보건 당국과 식품 회사의 늦장 대응에 불만을 터트렸다. 네슬레는 지난해 12월 초부터 소비자들의 신고로 일부 분유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했다. 이후 자체 조사를 통해 독소 오염 사실을 확인한 뒤 리콜을 발표하기까지 11일이 걸렸다.


락탈리스도 마찬가지다. 농림부 산하 식품총국(DGAl)은 16일에 락탈리스 분유에서 독소가 발견됐다고 인지했고 리콜 조치 발표까지 5일이 걸렸다.

DGAI는 이번 리콜 이유에 관해 "독소는 다양한 식품에 존재하나 중요한 것은 농도이므로 위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검증이 필요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세레울라이드는 분유 완제품 속 입자 상태에서는 위험할 만큼의 수치가 발견되지 않지만, 추가 검사를 통해 물과 섞었을 때 독성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분유 제조사들은 모두 가루 상태의 분유를 기준으로 안전 검사를 시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DGAI는 "현재 국가식품안전청(ANSES)에서 문제의 독소가 아동들이 실제로 섭취하는 물에 탄 분유 상태에서 얼마나 존재하는지 등에 대한 정밀 조사를 진행 중이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최소 15일에서 1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장재원 교제 살인
    장재원 교제 살인
  3. 3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4. 4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