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조길형 충주시장 30일 퇴임 "충북지사 선거 성실히 준비"

뉴스1 김용빈 기자
원문보기

"충주시장·경찰공무원 경험 바탕으로 겸허하게 활동"



조길형 충주시장

조길형 충주시장


(청주=뉴스1) 김용빈 기자 = 조길형 충주시장이 30일 퇴임해 본격적인 충북지사 선거 채비에 나선다.

조 시장은 이날 충북도청 기자들을 만나 "출마를 결정한 상황에서 사무실에 앉아 있는다고 시정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 생각해 일찍 정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눈판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깨끗하게 정리하고 정정당당하게 준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며 "퇴임 후 적절한 시기에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선거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시장은 "우리 당이 힘이 있으면 지지율을 안고 과시해 세를 보여주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서 "충주시장과 경찰공무원 경험을 바탕으로 겸허하고 성실하게 활동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시장을 해 보니 의외로 힘이 없다. 도지사가 된다면 협상력과 목소리가 커진다"며 "각 시군에서 필요한 일을 도와주며 성사가 누적된다면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통합과 관련한 질문에는 "대한민국을 특별공화국으로 만드는 것이냐. 충북 빼고 특별이 아닌 곳이 없다"며 "통합보다 지방자치가 잘되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답했다.


조 시장은 이종배(충주) 국회의원의 충북지사 출마설과 이에 따른 보궐선거 가능성에 따라 퇴임일을 정한 것이냐는 물음에는 "이종배 의원과 전혀 상관없다. 선거공학적으로 결정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vin0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꽈추형
    박나래 주사이모 꽈추형
  3. 3조국혁신당 합당
    조국혁신당 합당
  4. 4나나 강도 무고죄
    나나 강도 무고죄
  5. 5트럼프 평화위원회 의문
    트럼프 평화위원회 의문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