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억원 "청년 고민·부담 무겁게 받아들여…금융지원 대전환 원년"

머니투데이 이강준기자
원문보기
(서울=뉴스1) 최지환 기자 = 이억원 금융위원장(앞줄 왼쪽부터 네번째)이 22일 서울 중구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열린 청년 소통 간담회 '청년, 금융의 내일을 말하다'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1.2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최지환 기자

(서울=뉴스1) 최지환 기자 = 이억원 금융위원장(앞줄 왼쪽부터 네번째)이 22일 서울 중구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열린 청년 소통 간담회 '청년, 금융의 내일을 말하다'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1.2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최지환 기자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청년들과 직접 만나 자산형성과 사회 진출을 위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에서 열린 '청년, 금융의 내일을 말하다' 간담회에서 "정책을 책임지는 당국자로서 청년들의 고민과 부담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올해를 청년 금융지원을 대전환하는 원년으로 삼아 목돈 마련과 사회 진출 등 청년이 누려야 할 기회를 꼭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오는 6월 출시 예정인 청년미래적금과 금리 4.5% 수준의 미소금융 청년 대출상품을 통해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청년미래적금은 기존 청년도약계좌에 비해 만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정부기여금을 대폭 확대한 상품"이라며 "청년들이 목돈을 효과적으로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청년미래적금은 3년 만기 월 최대 50만원 납입 조건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최대 1800만원 납입 시 2000만원 이상 수령이 가능하다.

이 위원장은 "금리 4.5% 수준의 미소금융 청년 대출상품을 도입하고, 저소득 청년대상 대출상품인 햇살론 유스를 올해에도 차질 없이 공급하겠다"며 "대학 미진학 취업 준비 청년에 대한 햇살론 유스 금리 인하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이 자신의 재무상황을 파악해 건전한 금융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재무상담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청년도약계좌 가입자, 미소금융 이용자, 원스톱 청년금융 컨설팅 이용자, 금융권 취업준비생 등 다양한 청년들이 참석해 △청년도약계좌에서 청년미래적금으로의 갈아타기 지원 △사회 진출 자금 공급 확대 △금융역량 제고 △금융권 취업 기회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 위원장은 "청년도약계좌 가입자도 청년미래적금 가입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갈아타기를 허용하겠다"고 했다. 이어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를 금융권과 함께 차질 없이 준비하고, 금융권이 더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 모두를 위한 재무상담을 올해에 조속히 시행해 청년이 자신의 금융생활을 주체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4. 4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5. 5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