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인터뷰] 김미화 "말뿐이 아닌 행동으로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시장 되겠다"

국제뉴스
원문보기
[이원철 기자]
김미화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인터뷰 모습(사진/국제뉴스 이원철 기자)

김미화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인터뷰 모습(사진/국제뉴스 이원철 기자)


(천안=국제뉴스) 이원철 기자 = 김미화 전 천안시의원이자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천안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전 의원은 "천안은 충남의 중심이자 대한민국 미래 성장거점"이라며 "이제는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로 답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천안 토박이로 시의회에서 복지·체육·행정 전반을 두루 경험한 김 전 의원은 교통 불균형, 원도심 침체, 청년 인구 유출을 천안이 직면한 핵심 과제로 꼽았다.

김 전) 의원은 KTX 천안아산역을 축으로 한 광역교통망 강화와 원도심 청년·문화 활성화, 돌봄과 복지 확충을 통해 '균형 있는 천안'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다음은 김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

— 천안시장 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천안시의원으로 활동하며 시민들의 삶의 현장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봤다. 좋은 정책이 있어도 예산과 제도의 벽 앞에서 멈추는 경우를 수없이 경험했다. 이제는 시정의 중심에서 직접 결단하고 실행해야 시민의 삶을 바꿀 수 있다고 판단했다.

— 본인을 한마디로 어떤 후보라고 소개하고 싶은가.

천안을 누구보다 잘 알고, 천안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준비된 후보라고 생각한다. 천안에서 태어나 자라며 도시의 변화와 한계를 모두 경험했고, 그 해답을 현장에서 찾으려 노력해 왔다.


— 천안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나.

도시 내부의 연결성과 균형이다. 천안은 수도권과 연결된 성장 도시이지만 동·서부 간 격차, 교통 불균형, 원도심 침체라는 구조적 문제가 남아 있다. 교통, 산업, 생활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살 수 있는 도시로 전환해야 한다.

— 교통 분야 구상이 있다면.


KTX·전철·광역버스·BRT를 연계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 가겠다.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교통 패러다임을 바꾸고, 출퇴근과 일상 이동이 편리한 천안을 만들겠다.

— 청년과 원도심 문제에 대한 해법은.

원도심에 청년 창업과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을 확대해 청년이 머무르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 청년이 떠나는 도시가 아니라, 돌아오고 싶은 천안을 만들고 싶다.

— 대전·충남 행정통합 논의에 대한 입장은.

천안의 미래 전략과 맞닿아 있다고 본다. 통합이 현실화되면 광역교통망 확충, 산업·연구 인프라 연계, 행정 효율성 측면에서 천안은 가장 큰 수혜 도시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천안의 입장에서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주도해 나가겠다.

— 복지 정책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돌봄은 선택이 아니라 기본이다. 노인 돌봄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홀몸어르신의 안전을 강화하고,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맞춤형 복지센터를 확충하겠다. 아이 돌봄·교육·안전을 연결한 '아이행복 천안'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

— 여성 후보로서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돌봄, 안전, 교육, 교통, 생활환경처럼 시민의 하루를 바꾸는 정책을 더 세심하게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다. 따뜻하지만 강한 실행력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겠다.

— 선거 과정에서 어떤 자세로 임할 것인가.

네거티브보다는 비전과 정책으로 경쟁하겠다. 시민 한 분 한 분의 이야기를 듣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선거를 치르겠다.

—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천안은 잠재력이 큰 도시다. 그 잠재력을 시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시장의 역할이다. 말이 아닌 실행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반드시 만들어내겠다.

김 전 의원은 조만간 공식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세부 공약과 선거 캠프 구성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국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