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EU·인도, 19년 만에 FTA 협상 타결 임박…"다음 주 체결할 듯"

연합뉴스TV 강은나래
원문보기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제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제공]



유럽연합(EU)과 인도가 2007년부터 19년 동안 이어온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다음 주 타결될 전망입니다.

현지 시간 22일 AFP·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함께 오는 25일 인도를 방문합니다.

이어 26일에는 인도 공화국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27일에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 EU와 인도 정상회담에서는 양측의 FTA 협정 체결이 발표될 수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습니다.

인도 소식통에 따르면 EU와 인도는 교역 품목의 90% 이상에 관세를 철폐하고, 다양한 소비재와 산업 제품에 부과하던 관세도 낮출 예정입니다.

양측은 철강과 자동차 등 일부 분야에서 쟁점을 없애기 위한 협상을 계속하고 있으며 일부 농산물 분야는 개방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소식통은 FTA가 체결되면 인도는 EU로부터 고급 초콜릿, 딸기, 블루베리, 가공 치즈 등의 수입을 늘리고 망고, 바나나, 포도 등 열대 과일을 지금보다 더 많이 수출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EU와 인도는 다음 주 해양 안보, 사이버 보안, 대테러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는 국방·안보 협정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카야 칼라스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전날 새로운 'EU-인도 안보·방위 협력 협정'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EU는 인도의 최대 상품 무역 상대로, 양측 무역 규모는 10년 동안 90%가량 성장해 연 1,375억 달러(약 201조원)에 달합니다.

이는 인도 전체 교역의 12%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양측의 FTA 협상은 2007년 시작됐으나 관세 인하와 특허권 보호 문제 등으로 이견을 보인 끝에 2013년 중단됐고, 9년 만인 2022년 재개됐습니다.


특히 올해 들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압박을 동시에 받자 양측은 FTA 협상에 다시 속도를 냈습니다.

#유럽연합 #EU #인도 #자유무역협정 #FTA #수출 #수입 #무역 #관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강은나래(ra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장재원 교제 살인
    장재원 교제 살인
  3. 3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4. 4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