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코스피, 사상 첫 5,000 돌파…46년만 대기록

연합뉴스TV 김보나
원문보기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코스피가 드디어 오늘 5천피를 달성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출범한 지 46년만인데요. 코스피 5천, 숫자의 의미부터 짚어볼까요?

<질문 1-1> 작년만 해도 코스피 5천 과연 될까 싶었는데, 올해 12거래일 연속 상승세가 이어가면서 코스피 5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가,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사태로 멀어지는가 싶더니, 어제 유럽 관세 철회가 영향을 미친 걸까요?


<질문 2> 1980년 1월 지수 100으로 시작했다가 코스피 지수가 5천이 되기까지 46년이 걸렸는데요. 그동안 우여곡절도 많았죠?

<질문 2-1> 과거 위험한 고점들을 넘어 강세장이었던 시절과 지금 코스피 5천을 비교해 봤을 때, 어떤 공통점이 있고 또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질문 3> 코스피가 5천선을 돌파하며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과열 신호도 커지고 있는데요. 개인투자자가 유가증권시장에서 순매도를 이어가는 가운데서도 신용거래 잔고가 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건가요?


<질문 4> 이번 랠리의 중심에는 단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는데요. 이 두 개 종목이 시총 증가분의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우려는 없을까요?

<질문 4-1> 코스피가 화려한 외관과는 달리 개미들이 해외주식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해외주식 투자로 양도소득세를 신고한, 이른바 ‘서학개미’가 처음으로 5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5> 트럼프 대통령이 간밤에 유럽 관세를 철회해서 미 3대 지수가 일제히 올랐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위법 판결도 예고되어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발 관세 변수, 앞으로 코스피 지수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6> 어제 이재명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환율이 한두 달 새 진정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는데, 구두 개입 효과가 작용하면서 1,480원대까지 올라갔던 환율이 1,467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 대통령이 1,400원대 전후로 떨어질 거라고 콕 집어 이야기했는데, 어떤 근거가 있는 건가요?

<질문 6-1> 블룸버그 통신이 한국 정부가 원화 약세로 인해 올해 미국에 최대 20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것을 미룰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얼마 전 베선트 미 재무장관이 한국 환율 시장을 언급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였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마지막으로 이제 코스피 5,000이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 됐는데요. 오늘 이 대통령이 청와대에 코스피 5,000 특위를 초대해 오찬 중입니다. 코스피 7000 시대도 가능할 거라 보세요? 어디까지 상승세가 이어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4. 4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