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강희수 기자] LG 그룹의 일원인 ZKW가 신형 아우디 Q3에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공급한다.
프리미엄 조명 시스템 및 전자 분야의 전문 기업인 ZKW 그룹은 2018년부터 LG전자 차량 솔루션의 자회사로 LG 그룹의 일원이 되었다. ZKW는 가격경쟁력이 높고 고성능 LED 제품을 제공한다. ZKW 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총 12지역의 법인 및 지사를 확보하고 있고, 이들은 개발과 생산 부분에서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024년에는 약 1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총 15억 50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렸다.
신형 아우디 Q3에 적용된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ZKW가 아우디의 기술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해 개발한 시스템으로 정밀한 조명 제어와 탁월한 야간 시인성을 동시에 구현한다.
특히 이번 모델에는 마이크로 LED 기술 기반의 고해상도 디지털 매트릭스 LED 라이트가 최초로 적용됐다. 각 헤드라이트에는 2만 5600개의 개별 제어가 가능한 마이크로 LED 픽셀이 탑재돼, 매우 정밀한 조명 제어와 투사가 가능하다.
이 기술은 대비감을 높이고 주행 상황에 따라 밝기를 조절함으로써 도로를 보다 선명하게 비춰준다. 또한 자동으로 제어되는 눈부심 방지 하이빔 기능도 한층 고도화돼, 야간 주행 시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효과적으로 돕는다.
신형 아우디 Q3는 상·하단이 분리된 헤드라이트 디자인을 적용해 차별화된 외관을 완성했다.
상단에는 LED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이 배치되었으며, 하단에는 메인 헤드라이트 모듈이 적용돼 현대적이고 컴팩트한 인상을 준다. 얇게 뻗은 상단 라이트 스트립은 차량의 너비감을 강조하고, 하단의 대형 헤드라이트는 기술적이면서도 기능적인 느낌을 강화한다.
ZKW는 이러한 디자인 콘셉트에 맞춘 컴팩트한 조명 모듈 설계로 전면 디자인과의 높은 일체감을 구현했다. 또한 LED 기반의 디지털 주간주행등은 여러 디지털 라이트 시그니처를 제공해, 운전자가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고성능 첨단 조명 모듈은 ZKW와 LG 옵틱스(LG Optics)가 수년간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기술의 결실이다. 시스템은 크기가 지름 40마이크로미터(㎛)인 2만 5600개의 개별 마이크로 LED로 구성되며 여러 개의 초정밀 렌즈가 빛을 모아 도로에 정확하게 투사한다.
또한 차량 전면에 탑재된 카메라가 맞은편 및 전방 차량을 감지하면 다른 도로 이용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는 LED만 선택적으로 차단해 눈부심을 최소화한다. 이 시스템 덕분에 그 외 도로 영역은 최대 밝기를 유지할 수 있다. ZKW의 고해상도 LED 모듈은 조명 정밀도를 한 단계 끌어올리며 주행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한다.
ZKW의 마이크로 LED 기술은 아우디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연동돼 단순한 조명을 넘어 능동형 안전 솔루션으로 확장된다. 미끄러운 노면의 위험 경고를 도로 위에 직접 투사하거나 고속도로 주행 시 주행 방향 인지를 돕는 차선 조명 및 방향 안내 라이트를 상황에 따라 비출 수 있다.
이러한 통합형 조명 보조 기능은 주행 중 운전자가 인지해야 할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해 도로 안전성을 한층 강화한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차선을 변경할 경우 시스템이 새로 진입하는 차선을 자동으로 밝게 비춰주며 운전자의 주행 판단을 돕는다. 이와 함께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에는 정적 코너링 라이트, 회전 보조 라이트, 다이내믹 방향지시등을 포함한 기본 조명 기능도 모두 통합됐다.
ZKW 그룹 R&D 총괄 부사장 하랄트 후멘베르거(Harald Humenberger)는 “ZKW의 새로운 디지털 마이크로 LED 기술은 아우디 Q3에 차별화된 조명 솔루션을 제공하며, 소형 SUV 세그먼트의 새로운 조명 기술 기준을 확립한다”고 밝혔다. /100c@ose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