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부산시교육청, 학생 맞춤형 마음건강 지원 본격 추진

국제뉴스
원문보기
[김옥빈 기자]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최근 높은 우울감과 스트레스로 학생들의 자해·자살 등 고위험 사안이 증가하는 가운데 부산시교육청이 학생들의 심리·정서 안정을 돕기 위해 '2026학년도 학생 맞춤형 마음 건강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학교 현장에서 본격 추진에 나선다.


부산교육청은 마음 건강 문제를 개인의 문제가 아닌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올해부터 지원 체계를 전면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청소년 정서 위기 지표가 최근 수년간 높은 수준에서 정체되거나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에 따라, 예방과 조기 대응 중심의 정책 전환이 필요 하다는 판단이다.

이번 계획의 핵심은 학생의 마음 건강을 예방–발견–개입–회복 전 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학교 중심 통합 지원 체계 구축이다. 부산교육청은 '마음안전–마음성장–마음살핌–마음회복'의 4단계 체계를 통해 학생의 정서적 어려움이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촘촘히 지원할 방침이다.

먼저, 모든 학교에 전문상담 인력을 배치하고 Wee 클래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학생들이 언제든지 상담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학교장 중심의 위기관리위원회를 매월 운영해 위기 징후를 상시 점검하고, 매월 10일을 '마음 챙김의 날'로 운영해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자신의 마음 상태를 돌아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방 중심의 사회정서교육인 '마음 성장 프로젝트 B30'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마음 건강 지원을 확대한다. 부산교육청은 교육과정 기반 부산형 사회정서교육 자료(5종 각 17차시)를 개발·보급해, 학교급별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사회정서교육이 현장에서 운영되도록 지원키로 했다.


특히 마음 챙김 학교 145교에는 사회정서교육 학생 워크북과 교사용 수업 운영 가이드 책자를 보급하고, 컨설팅 집중 지원을 통해 중점학년(초5·중1·고1)을 중심으로 사회정서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회정서교육 주간(5월)과 생명존중 교육 주간(10월)을 운영하고, 또래 상담·한 끼 상담·마음 챙김 동아리 등 관계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안 정서적 지지를 강화한다.

아울러 22일, 부산교육청–부산시–유니세프가 체결하는 업무협약(MOU)을 바탕으로, 학교·지역사회·국제기구가 협력하는 부산형 아동·청소년 마음 건강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자료 개발·성과지표 관리·우수 사례 공유 등 전문적 협력을 통해 사업의 지속성과 실효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정서적 어려움이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조기 발견과 즉각적인 개입도 강화한다. 정기적인 정서·행동특성검사와 상시 '마음 EASY' 검사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신속히 발견하고, 자해·자살 위험이 높은 위기 학생에게는 맞춤형 회복 지원인 '마음 쉼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중등 대상 4종, 16차시(강사용·교사용·학생용·학부모용)로 개발해 찾아가는 상담 방식으로 위기 학생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원 대상 자살 예방 전문가 양성 교육(ASIST) 등을 통해 학교 현장의 위기 대응 역량도 함께 강화한다.

위기 이후 학생의 일상 복귀를 돕는 회복 단계 지원도 확대한다. 정신건강 전문가의 학교 방문과 치료비 지원을 강화하고, 정신건강 장기입원 학생을 위한 학습지원 플랫폼 '하트포유'를 구축해 학습 공백을 최소화한다. 아울러 위기 사안 대응을 위한 응급위기대응 매뉴얼을 마련해 학교 현장의 대응력을 높일 계획이다.


부산교육청은 앞으로 Wee센터 기능 고도화와 함께 정신건강 복지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학생 마음 건강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생의 마음 건강은 학습과 성장의 기초"라며 "학교가 가장 먼저 살피고, 위기 이후 회복까지 책임지는 마음 건강 안전망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3. 3조코비치 호주오픈 3회전
    조코비치 호주오픈 3회전
  4. 4대통령 피습 테러
    대통령 피습 테러
  5. 5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국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