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SKT, AI 기본법 맞춰 신뢰·안전 체계 강화

뉴스1 김민수 기자
원문보기

임직원 실천 중심 'Good AI' 캠페인 시행

윤리 원칙 'T.H.E. AI’ 기반'…신뢰·안전 관리 체계 강화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제공)


(서울=뉴스1) 김민수 기자 =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본법 시행에 맞춰 전사 차원의 AI 거버넌스 체계를 고도화하고, 임직원 실천 중심의 내부 캠페인에 나섰다.

SK텔레콤은 22일 AI 기본법 주요 내용과 프라이버시 준수 사항을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안전하고 신뢰받는 AI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한 'Good AI' 사내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AI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개설한 'AI 거버넌스 포털' 활용 프로세스도 고도화했다. AI 서비스 기획·개발·운영 전 과정에서 거버넌스 점검이 이뤄지도록 해, 일상 업무 전반에 AI 윤리 기준을 정착시키겠다는 취지다.

SK텔레콤은 2021년 '사람 중심'을 핵심 이념으로 한 AI 추구 가치를 정립하는 등 AI 윤리 경영을 추진해 왔다. 2024년 3월에는 자체 AI 거버넌스 원칙 'T.H.E. AI'를 공개했고, 같은 해 4월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취득했다.

'T.H.E. AI'는 △통신 기술 기반의 연결과 신뢰를 뜻하는 'by Telco' △사람을 위한 다양성과 포용을 강조하는 'for Humanity' △윤리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담은 'with Ethics'를 핵심 가치로 한다.

AI 거버넌스 포털은 이 원칙을 기준으로 AI 서비스의 위험·기회 요인을 분석하고, 위험 수준별 체크리스트 준수 여부를 진단하는 시스템이다. SK텔레콤은 AI 기술 개발·활용 과정에서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최고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가 관련 업무를 총괄하도록 조직 체계도 정비했다.

kxmxs410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