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뉴욕증시 마감] 트럼프 관세 후퇴에 급반등...'타코 트레이드' 재점화

아주경제 이은별 기자
원문보기
관세 철회·그린란드 발언에 위험자산 선호 회복...반도체주 폭등
뉴욕증권거래소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뉴욕증시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지정학 발언 완화에 힘입어 강하게 반등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위협성 발언 뒤 후퇴를 되풀이하는 '타코(TACO·트럼프는 항상 꽁무니를 뺀다)' 트레이드가 작동하며 투자심리가 빠르게 회복됐다.

21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88.64포인트(1.21%) 오른 4만9077.23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보다 78.76포인트(1.16%) 상승한 6875.62, 나스닥종합지수는 270.50포인트(1.18%) 뛴 2만3224.82에 장을 마쳤다.

이번 반등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철회가 직접적인 촉매가 됐다. 트럼프는 그린란드 병합 문제와 관련해 무력 사용 가능성을 부인하는 한편, 유럽 8개국에 2월 1일부터 부과할 예정이던 관세를 철회한다고 밝혔다. 관세 압박 이후 협상 국면으로 선회하는 '클리셰'가 반복되자 시장은 즉각 위험 자산 선호로 돌아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 소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마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매우 생산적인 회담을 가진 결과 그린란드와 북극 지역 전체에 대한 미래 협정의 틀을 마련했다"며 "유럽 8개국에 2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던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미국 CNBC 인터뷰에서도 "그린란드와 협상에 대한 구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스위스 다보스포럼 연설에서는 "그린란드 문제와 관련해 무력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해 지정학적 긴장을 완화했다.

이에 시장은 빠르게 반응했다. 유럽 8개국 관세 철회 소식이 전해진 뒤 S&P500 지수는 10분도 안 돼 50포인트나 급등했다. 아르젠트캐피털매니지먼트의 제드 엘러브룩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트럼프는 예측 불가능하고 정책을 너무 빨리 바꾼다"며 "증시는 더는 그의 발언이 실행될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투자자들이 그린란드를 둘러싼 유럽과 미국의 갈등을 실제로 중요한 지정학적 분쟁이라고 여겼다면 전날 증시는 2%보다 훨씬 더 크게 떨어졌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채금리는 하락했고 달러인덱스는 반등했다. 최근 확산됐던 '셀 USA' 흐름이 되돌려지며 전반적인 위험자산 선호가 회복됐다.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강세를 보였고 에너지는 2% 이상 상승했다. 의료건강·산업·임의소비재·소재·통신서비스도 1% 넘게 올랐다.

특히 인공지능(AI)과 반도체 업종이 강세를 주도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3.18% 급등했다. 엔비디아는 2.95% 올랐고 ASML과 램리서치도 2%대 상승했다. 마이크론테크놀러지는 6.61% 급등하며 시가총액 4,000억 달러를 공고히 했다.

AMD는 7.71% 급등해 시총 4,000억 달러 선을 넘어섰다. 인텔은 전 세계 AI 인프라 확대로 중앙처리장치(CPU) 품귀라는 기대에 11.72% 급등했다. 지난해 미국 정부가 인텔 지분 10%를 인수한 이후 주가는 이미 두 배 이상 오른 상태다.


반면 일부 빅테크는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29% 하락했고, 애플과 아마존은 강보합에 그쳤다. 테슬라는 2.91% 상승했다. 넷플릭스는 4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지만 상회 폭이 제한적이라는 평가에 2.18% 하락했다. AI의 강력한 코딩 성능 확산으로 압박을 받는 소프트웨어 업종도 약세를 이어가 다우존스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는 1.57% 떨어졌다.

통화정책 기대는 안정적이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툴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1월 금리 동결 확률을 95.0%로 반영했다. 변동성 지표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VIX는 전장 대비 3.19포인트(15.88%) 급락한 16.90을 기록했다.
아주경제=이은별 기자 star@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