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증시키워드] 알테오젠 급락 충격…삼성전자 15만 원 눈앞·로봇주 기대감 여전

이투데이
원문보기

국내 증시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주가 급변 종목을 중심으로 빠르게 쏠렸다. 코스닥 시가총액 1위 알테오젠이 하루 만에 급락하며 코스닥 하락을 이끈 반면, 삼성전자는 15만 원 돌파 기대가 부각되며 검색이 늘었고, 로봇주는 급등 흐름 속에 여전히 높은 관심을 받았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장 시작 전 네이버페이증권 검색 상위 종목은 알테오젠, 삼성전자, 현대차, 휴림로봇, SK하이닉스 등이다. 전날 급락·급등이 엇갈린 종목들이 중심이 되며 투자자들의 검색이 집중된 모습이다.

코스닥에서는 알테오젠 급락이 지수 하락을 견인하며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전날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5.08포인트(2.57%) 내린 951.29에 마감하며 5거래일 만에 하락 전환했다. 시가총액 1위 종목인 알테오젠이 하루 만에 20% 넘게 급락하자, 향후 주가 흐름을 둘러싼 경계 심리가 커지며 검색이 급증했다.

알테오젠은 전날 22.35% 급락한 37만3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ALT-B4 기술이전 계약이 발표됐지만, 계약 규모와 수익 구조가 시장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가 확산되며 매물이 쏟아졌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종목 가운데 삼천당제약과 현대무벡스는 상승했지만, 대장주 급락 충격에 지수 전반이 흔들렸다.

증권가에서는 키트루다 피하주사(SC) 로열티 구조 공개가 직접적인 부담 요인으로 지목됐다. 하나증권은 알테오젠의 목표주가를 58만 원으로 하향했다. 머크의 분기보고서(Form 10-Q)를 통해 키트루다 SC가 누적 매출 10억 달러 달성 이후에야 순매출의 2% 로열티를 받는 구조임이 확인되면서, 현금 유입 시점이 예상보다 늦다는 점이 부각됐다는 분석이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다시 검색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전날 2.96% 오른 14만9500원에 마감하며 15만 원 돌파를 눈앞에 뒀다. 최근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 속에 주가가 빠르게 올라온 가운데, 15만 원이라는 심리적 저항선 돌파 여부가 관심을 끌며 검색이 늘었다는 해석이다. 간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 관세를 철회하며 뉴욕증시가 급반등 하면서 삼성전자 주가에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자동차주 가운데서는 현대차그룹주가 강세를 보이며 관심을 받았다. 현대차는 전날 14.61% 급등한 54만9000원에 마감했고, 기아와 현대모비스도 동반 상승했다.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주행을 결합한 피지컬 AI 전략이 그룹 전반의 구조적 재평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인식이 검색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에서는 로봇주에 대한 기대가 여전히 이어졌다. 휴림로봇과 뉴로메카는 전날 각각 29%, 23% 이상 급등하며 단기 과열 양상을 보였고, 로보틱스 기대감이 부각된 현대무벡스도 19% 급등했다. 바이오 대장주에서 빠져나온 수급이 로봇과 피지컬 혁신 관련주로 이동하면서, 관련 종목에 대한 검색 관심도 유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증권가에서는 알테오젠 급락으로 코스닥 변동성이 확대된 가운데,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대형주는 가격대와 이벤트를 중심으로 관심을 받고, 로봇주는 기대감이 이어지는 ‘이유 있는 검색 장세’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이투데이/김범근 기자 (nov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