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BS 언론사 이미지

한덕수 전 총리 징역 23년…"12·3 계엄은 내란"

OBS 김대희
원문보기
【앵커】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의 혐의로 기소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게 법원이 특검 구형보다 8년 더 많은 징역 23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습니다.
12·3 비상계엄을 내란으로 인정해, 윤석열 전 대통령 선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김대희 기자입니다.

【기자】

법원이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 혐의를 받는 한덕수 전 총리에게 징역 23년을 선고했습니다.


[이진관 /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부장판사: 주문 피고인을 징역 23년에 처한다 ]

내란특검 구형보다 8년 많은 중형을 선고한 뒤 재판부는 '증거인멸 우려'를 들어 법정 구속했습니다.

비상계엄을 내란죄로 특정한 재판부는 사후선포문 폐기와 위증 등 한 전 총리가 책임을 외면하고 오히려 내란에 가담했다고 질책했습니다.


[합당한 책임을 지기는커녕 사후 자신의 안위를 위하여 이 사건 비상계엄 관련 문건을 은닉하고, 비상계엄 선포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것처럼 보이기 위해 허위공문서를 작성하였다가 폐기하였으며, 헌법재판소에서 위증하였습니다.]

내란임을 알지 못했다거나 계엄 모의에 참여한 바 없고 말렸다는 한 전 총리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의무를 하지 않았다'는 '부작위'를 강조한 법원은 중요임무종사 '정범'으로 더 무겁게 처벌해야 한다는 쪽에 무게를 뒀습니다.


내란집단 구성원 가담을 유죄로 더 엄중하게 판결하면서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재판 1심 선고에 영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스탠딩】
'재판부 결정을 겸허하게 받겠다'고 밝힌 한 전 총리는 법정에서 구속된 뒤 서울구치소로 옮겨져 수감됐습니다.

OBS뉴스 김대희입니다.

<영상취재: 이영석 / 영상편집: 조민정>

[김대희]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럼 서기장 연임
    럼 서기장 연임
  2. 2대통령 정책
    대통령 정책
  3. 3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4. 4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5. 5이재명 울산 전통시장
    이재명 울산 전통시장

함께 보면 좋은 영상

O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