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금융당국·금융사, 생산적 금융 협의체 정례화…"투자 체계화 必"

아주경제 지다혜 기자
원문보기
금융위, 매월 금융권과 '프로젝트 단위'로 소통
5년간 생산적 금융에 1240조원 투입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앞줄 가운데)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업권 생산적 금융협의체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연합뉴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앞줄 가운데)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업권 생산적 금융협의체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금융당국은 민간 업권과 생산적 금융 정책 관련 소통 강화를 위해 협의체를 정례화하고 지원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 체계를 갖춰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21일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업권 생산적 금융협의체'를 개최했다. 기존 '생산적 금융 소통·점검회의'를 확대해 정례화한 것으로 금융감독원 및 민간금융사·정책금융사의 생산적금융 담당 임원들이 참여했다.

권 부위원장은 "민간 업권의 지원계획이 성공하려면 금융·산업 간 상호이해가 중요하다"며 "산업 기술력·경쟁력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도록 연구조직 등을 갖춰 내부 역량을 정비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생산적금융이 일부 부서나 담당자만의 과제가 아닌 조직 전체의 목표가 되도록 핵심성과지표(KPI) 보상체계와 리스크 부담구조 등 인사·조직·성과관리 체계도 재손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주요 금융사가 중심이 돼 선도적으로 모범사례를 만들고 업권에 공유 및 확산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형식·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현장의견을 듣고, 지원계획도 총액 단위로만 챙기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프로젝트별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민간 업권과 정책금융은 향후 5년간 총 1240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민간은 업권별로 금융지주 584조원, 증권사 22조5000억원, 보험사 36조6000억원 등이다. 계열사 중복 액수를 제외하면 민간 업권의 지원계획 규모는 총 614조원으로 지난해 10월 발표했던 규모(525조원) 대비 늘어났다.

KB금융지주는 1분기 중 대규모 인프라사업인 신안우이 해상풍력사업과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발전사업 금융을 주선하고, 우리금융지주는 프라이빗에쿼티(PE)·벤처캐피털(VC) 등 자산운용 계열사가 약 5200억원 규모의 생산적 펀드를 운영한다는 계획 등을 밝혔다.

iM금융지주도 지역투자 프로젝트 발굴을 위해 그룹 생산적 금융협의회를 신설하고 포항시와 '원스톱 기업투자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코스닥 전담 조직과 리서치 인력을 단계적으로 확충하고, 그룹 계열사 시너지를 활용해 창업부터 IPO까지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KB증권은 업계 최초로 상생결제 도입 및 국민성장펀드 GP(General Partner) 참여를 통해 중소·중견 기업 및 첨단 전략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을 주도할 계획이다.

한화생명은 사회기반시설·데이터센터·연료전지·신재생에너지 등 국가 미래성장동력의 기반이 되는 산업 중심으로 오는 2030년까지 약 5조원을 투자하고, 이중 2500억원은 5년간 인프라 분야의 국민성장펀드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삼성화재는 인프라 투융자 중심으로 생산적 금융 투자확대를 추진하며, 기술기반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도 실시한다.

정책금융에서도 한국산업은행이 국민성장펀드와 시너지를 내기 위해 'KDB 넥스트 코리아 프로그램'을 5년간 총 250조원 규모로 신설해 올해부터 연간 50조원 규모로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은행은 오는 2030년까지 생산적 금융을 300조원 이상 지원하는 'IBK형 생산적금융 30-300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지다혜 기자 dahyeji@economidaily.com

-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economidaily.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3. 3정관장 형제 대결
    정관장 형제 대결
  4. 4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5. 5KIA 불펜 강화
    KIA 불펜 강화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