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실거래보다 3억 낮다"…잠실 르엘 보류지 매각, '현금 부자' 몰리나

아주경제 우주성 기자
원문보기
송파구 '잠실 르엘' 공사 현장 전경. [사진=우주성 기자]

송파구 '잠실 르엘' 공사 현장 전경. [사진=우주성 기자]



잠실 권역의 차세대 '랜드마크'로 꼽히는 '잠실 르엘(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이 입주를 앞두고 보류지 매각에 나선다. 지난해 기록한 입주권 최고가 대비 3억 원 이상 낮은 입찰가가 책정되면서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다만 강력한 대출 규제와 한 달 내에 수십억 원을 조달해야 하는 조건이 붙어 있어, 결국 자금력을 갖춘 고액 자산가들만의 리그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잠실 르엘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이날 전용면적59㎡ 3가구와 74㎡ 7가구 등 총 10가구에 대한 보류지 매각 입찰 공고를 냈다. 보류지는 재건축 조합이 분양 과정에서의 착오나 소송 등에 대비해 일반분양하지 않고 유보해둔 물량으로, 사실상 '새 아파트'를 경매 방식으로 매수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이번 매각에서 59B㎡의 최저 입찰가는 약 30억원에 책정됐다. 이는 지난해 11월 동일 면적 입주권이 33억원(4층)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던 것과 비교하면 3억원 가량 낮은 수치다. 전용 74B㎡ 역시 약 33억2000만 원에서 35억3000만원 선에 공급돼 인근 단지의 시세 대비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평가다.

잠실 르엘은 지난 1순위 청약 당시 110가구 모집에 무려 6만9476명이 몰리며 평균 631.6대 1의 기록적인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어 주변 시세보다 10억 원 이상 저렴했던 점이 주효했다. 이번 보류지 매각 역시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대장주'를 선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금 부자들의 투심을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보류지 매각의 최대 장점은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이다. 송파구는 현재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어 주택 매수 시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2년간 실거주 의무가 부여되지만, 보류지 매각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이러한 규제를 피할 수 있다. 즉, 실거주 없이 전세를 끼고 매수하는 '갭투자'가 가능하다.

그러나 문제는 자금 조달의 난이도다. 정부의 '6·27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에 따라 금융권의 대출 문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보류지를 매수하며 대출을 실행할 경우 실거주 의무가 부과된다.


아울러 보류지의 경우 낙찰 직후 계약금 10%를 납부하고, 30일 이내에 잔금 80~90%를 치러야 한다. 이번 59㎡ 물량의 경우, 한 달 안에 약 30억원에 달하는 현금을 즉시 동원할 수 있어야 하는 셈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매각 결과가 향후 강남권 신축 단지들의 가치를 가늠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보류지 시장은 단지별 입지와 가격 경쟁력에 따라 흥행 여부가 극명하게 갈리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어서다.

실제로 이달 초 진행된 '청담 르엘' 보류지 매각의 경우, 전용 84㎡의 입찰가가 50억원 후반대에서 60억원에 육박하게 책정되면서 4가구 모두 유찰되는 고배를 마셨다. 아무리 상징성이 큰 단지라 하더라도 자금 조달 부담이 시세 차익 기대를 넘어설 경우 시장이 외면한 것이다.


반면 잠실 르엘은 청담 사례와 달리 최소 5억원 이상의 '확실한 안전마진'을 확보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입찰가 기준으로는 경쟁력이 있는 가격이기 때문에 관심이 어느 정도 쏠릴 것으로 보인다. 잠실의 경우 입지 자체 경쟁력도 있고 인근 5단지 등 재건축과의 상승효과도 기대된다“며 ”특히 “요즘 강남권 보류지들이 시세에 근접한 수준으로 오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시세보다 싸게 나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주경제=우주성 기자 wjs8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3. 3정관장 형제 대결
    정관장 형제 대결
  4. 4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5. 5KIA 불펜 강화
    KIA 불펜 강화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