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inan FTP achieves improvements in logistics, passenger services. |
-- 전체 섬 단위 특별세관 운영 첫 달에 경제 활력 제고
AsiaNet 0201369
하이커우, 중국 2026년 1월 21일 /AsiaNet=연합뉴스/-- 중국 남부 하이난 자유무역항(Hainan Free Trade Port, FTP)이 전체 섬 단위 특별세관 운영을 시작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원활하고 질서 있는 운영을 유지하면서 경제 집적 효과 측면에서도 초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해외에서 진주를 주로 수입하는 하이난 허런 진주(Hainan Heren Pearl Co., Ltd.)는 하이난 자유무역항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 기업으로 부상했다.
하이난 허런 펄의 장스중(Zhang Shizhong) 회장은 부가가치 가공 정책 덕분에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국 본토에 관세 없이 판매할 수 있게 되면서 전체 세금 부담이 약 52%에서 26% 수준으로 절반 가까이 낮아졌다고 밝혔다.
완닝시에서는 정대(하이난) 싱룽 커피 산업발전 (Chia Tai (Hainan) Xinglong Coffee Industry Development Co., Ltd.)의 생산 라인이 완전 가동 중이다. 현재 콜롬비아에서 생커피콩을 수입해 하이난에서 가공한 뒤 완제품을 중국 본토로 출하하고 있으며, 자유무역항 정책에 따라 8% 관세 감면 혜택을 누리고 있다.
주목할 만한 특별 세관 정책 가운데 하나는 하이난과 중국 관세 구역 외 지역 간 자유로운 무역을 의미하는 '1선 자유 출입'과 하이난에서 중국 본토로 반입되는 물품에 표준 세관 관리 절차를 적용하는 '2선 통제 출입' 제도다.
하이커우 세관(Haikou Customs)에 따르면, 2025년 12월 18일부터 2026년 1월 18일 새벽까지 '1선'을 통해 수입된 무관세 화물의 규모는 7억 5300만 위안(미화 약 1억 7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선'을 통해 국내에 판매된 가공·부가가치 상품의 규모는 약 859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정책적 유인에 힘입어 하이난에서 사업을 전개하려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해관총서(General Administration of Customs)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하이난에서 신규 외국무역 기업 등록을 완료한 기업은 총 5132곳에 이른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현재 하이난에 등록된 외국무역 시장 주체 수는 10만 개를 넘어섰다.
중국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Chinese Academy of International Trade and Economic Cooperation)의 추웨이제(Cui Weijie) 부원장은 "글로벌 탈세계화 흐름이 심화되고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시점에 하이난 자유무역항이 전체 섬 단위 특별 세관 운영을 개시했다는 점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추 부원장은 이어 "이는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지속하겠다는 중국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글로벌 경제와 국제 무역 협력에 더 큰 확실성과 긍정적인 동력을 불어넣는 조치"라고 덧붙였다.
자료 제고: Hainan FTP
[※ 편집자 주 =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