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울타리에 갇힌 소녀상..."사자 명예훼손" 대통령 지적에도 멈추지 않는 혐오

머니투데이 민수정기자
원문보기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수송동 평화의 소녀상 우측에서 위안부법폐지국민운동이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사진=민수정 기자.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수송동 평화의 소녀상 우측에서 위안부법폐지국민운동이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사진=민수정 기자.



위안부법폐지국민운동(국민운동)이 정기 수요시위에 맞춰 또다시 집회를 강행했다. 경찰이 김병헌 국민운동 대표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선 지 3일 만이다.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수송동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는 집회·시위 4건이 신고됐다. 소녀상을 사이에 두고 왼편에서는 정의기억연대가 주최하는 정기 수요시위가, 오른쪽에서는 국민운동과 국민계몽운동본부 등 수요시위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수요시위에는 시민 30여명, 국민운동 쪽에는 약 10명이 참여했다.

국민운동은 김 대표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에도 집회를 강행했다. 이날 김 대표는 붉은 야구모자를 쓴 채 현장에 나왔다. 그는 "내일(22일)도 무학여고 앞 집회를 신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반일은 정신병' '매춘부가 자랑이냐' 등 피켓을 들고 수사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쳤다.

경찰은 양측 집회 지점을 안전펜스로 분리해 충돌을 방지했다. 소녀상 주변에도 성인 가슴 높이까지 오는 안전펜스가 사방에 설치됐다. 경찰은 펜스를 지나쳐 반대편으로 향하려는 집회 참가자들을 막아서기도 했다. 일부 유튜버는 집회 시작 전부터 고성을 지르며 신경전을 벌였다.

국민행동 측은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며 집회를 열어왔다. 소녀상이 있는 학교나 위안부 피해자 자택 앞에서도 집회를 강행했다. 이들은 '철거'라는 단어가 적힌 마스크나 검은 봉지를 소녀상에 씌우기도 했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6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이런 얼빠진... 사자 명예훼손입니다"라고 적어 비판했다.

대통령까지 나서 사태를 언급하자 경찰은 소녀상 설치 장소를 중심으로 집회·시위 관리와 유동 순찰을 강화했다. 미신고 집회는 관련법에 따라 처벌된다. 주최자는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무학여고 앞 집회는 학습권 침해를 이유로 금지 통고가 내려진 상태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관련 사건이 전국에서 잇따르면서 집중수사관서로 지정됐다. 서초서는 미신고 집회를 개최한 김 대표를 사자명예훼손과 모욕 등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지난 낮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주위에서 경찰이 소녀상을 지키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전날 엑스(X·옛 트위터)에 "이런 얼빠진…"이라며  '평화의 소녀상'을 대상으로 철거 시위를 벌인 극우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을 겨냥해 "사자명예훼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사진=뉴스1.

지난 낮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주위에서 경찰이 소녀상을 지키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전날 엑스(X·옛 트위터)에 "이런 얼빠진…"이라며 '평화의 소녀상'을 대상으로 철거 시위를 벌인 극우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을 겨냥해 "사자명예훼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사진=뉴스1.



민수정 기자 crystal@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