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블랙이글스, 'K-방산' 첫 비행…내달 9일 사우디서 '에어쇼' 선보인다

머니투데이 조성준기자
원문보기
[the300]

[성남=뉴시스] 이영환 기자 =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AEDX 2025에서 공군 블랙이글스가 비행을 하고 있다. 2025.10.19. 20

[성남=뉴시스] 이영환 기자 =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AEDX 2025에서 공군 블랙이글스가 비행을 하고 있다. 2025.10.19. 20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에서 개최되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 2026'에 최초로 참가해 에어쇼를 선보인다.

21일 공군에 따르면 블랙이글스는 오는 28일 원주 공군 기지를 출발해 내달 2일 사우디 리야드 말함 공항에 도착하게 될 예정이다.

사우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는 사우디 정부가 격년으로 주최하는 방위산업전시회다. 올해 행사는 다음 달 8일부터 12일까지 사우디 리야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다.

공군이 중동지역 방위산업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군은 이를 위해 T-50B 9대(예비기 1대 포함), 인원과 화물 수송을 위한 C-130 4대, 그리고 장병 120여명을 파견한다.

사우디로 향하는 블랙이글스는 총 1만1300km를 비행하게 된다. 일본 나하, 필리핀 클락, 베트남 다낭, 태국 치앙마이, 인도 콜카타·나그푸르·잠나가르, 오만 무스카트를 경유할 예정이다.

첫 번째로 기착하는 일본 오키나와 나하 기지에서는 일본 항공자위대 특수비행팀 '블루임펄스'와 교류행사를 개최하고 국방협력을 증진할 계획이다.


블랙이글스는 행사 둘째 날인 9일부터 매일 해외 방산업체 관계자들과 일반 관람자들 앞에서 총 24개의 고난도 기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블랙이글스가 준비한 '무궁화' 기동은 다섯 개의 무궁화 꽃잎을 형상화해 대한민국의 끈기와 불굴의 정신을 표현하는 기동이다. 해외 에어쇼에서 무궁화 기동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남선 공군 제53특수비행전대장(대령)은 "중동 하늘에서 처음 에어쇼를 펼치는 만큼 그간 축적한 비행 노하우와 팀워크를 바탕으로 최고의 에어쇼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