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국가대표 AI 재도전 사업, 이달 추진…NIPA "빠르게 준비"

이데일리 안유리
원문보기
NIPA "이달 안으로 추가 선발 소식 전할 것"
12월까지 최종 2개 AI 정예팀 선정
NIPA, 올해 3조원 규모 사업 추진
인프라-모델-서비스-해외진출 풀스택 지원
[이데일리 안유리 기자]‘국가대표 AI’ 탈락 기업 대상 추가 선발전이 이달 안으로 빠르게 추진된다.

문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AI활용본부장은 21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연 기자단 간담회에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추가 선발 과정에 대해 “과기부와 NIPA, 다양한 전문가 위원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어 조만간 빠른 소식 전해드리겠다”며 “이달 안에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21일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이 21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연 통합 사업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안유리 기자)

21일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이 21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연 통합 사업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안유리 기자)


NIPA는 과기정통부 산하 집행기관으로서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공모 집행 관련 사업을 전담하고 있다. 트릴리온랩스, 모티프테크놀로지스 등 스타트업이 추가 선발에 도전장을 낸 가운데, 탈락 기업 추가 공모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은 “경쟁 방식을 통해서 탈락 시키는 서바이벌 게임 방식이 흥미로운 반응 일으킨 건 사실인데, 우리가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뺄셈을 하면 안된다며 탈락 기업에 지속 지원하겠다는 이야기해왔다”면서 “기본적으로는 AI 역량을 지속적으로 모아나가는 방법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첨단AI반도체 1.5만장 확보…국가AI컴퓨팅센터 차질없이 추진

NIPA는 올해 총 3조원 규모, 92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GPU(그래픽처리장치)를 1만 5000장을 추가로 확충할 예정인 가운데, NIPA는 GPU 대신 ‘첨단AI반도체’라고 표현했다. 변상혁 AI인프라본부장은 “GPU라하면 너무 특정 벤더에 의존적인 표현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어서 ‘첨단AI반도체’라고 표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가AI컴퓨팅센터 추진을 위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도 6월까지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SPC 설립을 위한 금융심사 과정이 늦어지고 있는 데에 대해 문장원 AI활용본부장은 “ 정해진 스케줄로 가고 있긴 한데, 금융심사에서 국민 성장 펀드를 활용하기로 계획이 약간 변경돼 심사 절차가 조금 변경된 부분이 있다”면서 “ 6월까지 SPC 설립하고 하반기부터는 국가AI 컴퓨팅 구축 착수로 기존 일정 지키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산 AI 반도체 생태계 전주기 지원…AX 대전환 추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2026년 중점 추진 과제 (사진=NIP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2026년 중점 추진 과제 (사진=NIPA)


NIPA는 올해 중점 과제로 △AI인프라 확충 및 활용 △AI반도체 지원체계 고도화 △K-AI 모델 개발 지원 및 피지컬AI 선도 육성 △산업·공공AX 대전환 촉진 △AX대형 프로젝트로 지역균형 발전 △AI G3 글로벌 이니셔티브 확보를 중점 추진 과제로 꼽았다.

홍상균 AI반도체지원본부장은 “국산 NPU가 지표상으로 봤을 때 단순 성능면에서는 글로벌과 뒤쳐진다고 볼 수 없으나 아쉬운 건 생태계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접근”이라면서 “올해 생태계 부분을 채워나겠다는 기획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북과 경남에 ‘피지컬 인공지능AI 기반 한국형 AI 공장 모델’을 구축하는 대형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2030년까지 두 지역에 각각 약 1조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실제 산업현장의 생산성을 혁신할 AI 에이전트 서비스 개발·실증 사업이 신규로 진행되며,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아태 AI 허브(AHAP)’를 구축할 계획이며, 해외에서 활동 중인 AI및 첨단기술 분야의 재외 인재와 기업의 국내 유치를 지원하는 ‘K-테크 파이오니어즈’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NIPA는 이날 기자 간담회와 함께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AI·정보통신(ICT) 기업을 대상으로 통합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사업 설명회에는 사업에 관심을 둔 기업들이 발 디딜틈없이 붐볐다.

박윤규 NIPA 원장은 “연말쯤 되면 ‘우리도 파운데이션 모델에 있어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모델을 대한민국도 갖게됐다’ 혹은 ‘AI 반도체 분야의 시장 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좋은 소식을 가져다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노시환 연봉 10억
    노시환 연봉 10억
  3. 3광양 산불 확산
    광양 산불 확산
  4. 4이정후 WBC 출전
    이정후 WBC 출전
  5. 5무인기 개조 압수수색
    무인기 개조 압수수색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