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담도암, 피부·눈 노래지거나 소변 색 짙어지면 검사 바람직

프레시안
원문보기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은 지방의 소화를 돕기 위해 담도를 통해 십이지장으로 배출된다. 이 담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담도암(담관암)’이라고 한다.

담도암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발견이 늦어지기 쉽고, 발생 위치와 병기에 따라 치료 전략이 크게 달라 정확한 분류와 평가가 중요하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내과 신일상 교수와 담도암의 주요 증상과 발생 부위별 치료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담도암의 위치에 따른 분류 ⓒ순천향대 부천병원

▲담도암의 위치에 따른 분류 ⓒ순천향대 부천병원



담도암, 어떤 사람이 위험할까

담도암의 원인은 한 가지로 딱 잘라 말하기 어렵지만, 담관에 만성 염증이나 담즙 정체를 일으키는 질환들이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간내 담석, 간흡충 감염, 원발경화성담관염, 담도 낭종(담관 낭종) 등이 꼽힌다.

담도암 치료, 발생 위치에 따라 달라

담도암은 크게 간내담도암과 간외담도암으로 나뉜다. 간외담도암은 다시 간문부(간문부 담도암)와 원위부(십이지장 쪽 원위부 담도암)로 구분한다. 발생 위치에 따라 수술 범위, 배액관의 선택 전략, 항암 치료 계획이 달라질 수 있어 다양한 영상 검사들을 통해 정확히 분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초기엔 조용’한 담도암, 이런 변화는 체크하자

담도암은 초기에 무증상인 경우가 많다. 다만 간외담도암(간문부·원위부)처럼 담즙 길을 막기 쉬운 위치의 종양은 비교적 이른 시점에 황달로 드러날 수 있다. 피부나 눈이 노래지거나, 소변 색이 짙어지고, 대변 색이 옅어지는 변화가 있다면 검사를 고려하는 게 좋다. 가려움, 소화불량, 체중 감소 같은 증상도 동반될 수 있지만 다른 질환과 겹칠 수 있어 감별이 필요하다.


병기 및 상태에 따라 수술 및 다양한 치료 가능

치료는 먼저 수술이 가능한 상태인지 평가한다. 수술이 가능하다면 발생 부위와 침범 정도에 따라 간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원위부 담도암은 췌장과 십이지장 일부까지 절제하는 ‘휘플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다. 대표적으로 젬시타빈과 시스플라틴 병합요법이 1차 치료로 고려되며, 여기에 면역항암제인 더발루맙(임핀지) 등을 병합하는 치료가 주요 선택지로 자리 잡았다. 또한,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등 유전자 검사 기술이 발전하면서, 적응증이 되는 경우 표적항암제 등 맞춤치료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담도 폐쇄 및 담도염에 대한 적절한 배액, ‘치료의 생명줄’

치료 과정에서 담도 협착이나 담관염이 발생하면 황달과 발열·복통이 동반될 수 있고, 심하면 간농양·패혈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는 항암치료에도 지장을 줄 수 있어 상황에 맞는 적절한 내시경적 배액 치료가 필요하다.

신일상 교수는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을 통한 맞춤치료, 담도내시경을 이용한 담도암의 정밀 진단, 다양한 배액관 개발을 통한 효과적인 내시경적 배액술, 담도 내 종양을 직접 태우는 국소 치료법인 고주파열치료 등의 신의료기술들을 이용하면 환자들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은 증상이라도 가볍게 넘기지 말고 적절한 시기에 병원에 내원해 검사와 치료를 받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내과 신일상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내과 신일상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3. 3정관장 형제 대결
    정관장 형제 대결
  4. 4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5. 5KIA 불펜 강화
    KIA 불펜 강화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