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국방부 자문위 "총기사고 줄이기 위해 '전자태그' 신속 도입"

아주경제 전성민 기자
원문보기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 군 사망사고 대책분과 위원회 권고
국방부 [사진=연합뉴스]

국방부 [사진=연합뉴스]


군 내 자살사고 예방을 위해 군 생활환경을 최대한 사회 수준으로 맞춰야 한다는 권고안이 도출됐다.

안전사고 예방대책으로는 총기 반출자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RFID 시스템’을 신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RFID’란 고유코드가 기록된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의 정보를 파악하는 기술로, 인터넷과도 통합이 가능하다

국방부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 군 사망사고 대책분과 위원회는 21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종합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번 권고안에는 자살사고 예방대책, 안전사고 예방대책, 응급의료지원체계 확립, 사고대응체계 구축 및 군 사망자 예우·지원 등 총 4개 분야가 포함됐다.

분과위는 우선 자살사고 예방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주기적 방문과 부대환경을 최대한 사회적 수준에 맞춰 장병들 스트레스를 낮출 것을 권고했다.

군 조직의 특성상 스트레스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지만 정신 회복력을 강화함으로써 웬만한 스트레스는 극복할 수 있다며 “정신건강의학과 가는 것을 내과 가듯 하자”고 제안했다.


분과위는 또 응급의료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국군외상센터를 민·군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외상센터로 육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국가인권위원회 군인권보호관과 같은 관련 기관과 협조해 유가족의 불신을 최소화하고, 공무 연관 사망 시 사망자에 군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예우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종합 권고안을 바탕으로 각종 위원회 등을 활성화시켜 관련 부서 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국방정책을 추동력 있게 추진하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장병의 인권이 보장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군’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주경제=전성민 기자 ball@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